‘HIGH(Humanism, Inspiration, Growth, Happiness) 인성, 창의성, 실력향상, 행복

도마중(교장 조성만)은 특별한 영어 교육법을 실시한다. 영어에 대한 학습 동기 또는 흥미를 잃지 않도록 도마중 만의 영어 교육법을 전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어=시험과목’이라는 인식에 갇혀 외국인과 자연스러운 대화는 어려워하는 ‘식물 영어’ 교육은 도마중과 거리가 먼 얘기다.

도마중은 현재 ‘HIGH(Humanism, Inspiration, Growth, Happiness) 법칙’을 적용해 더 높은 곳을 향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12년부터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를 운영하게 되면서 교육부 우수 학교로 선정, 전국적으로 우수한 면모를 전파했으며 지난해엔 영어 교육모델 연구학교까지 운영한 도마중의 영어 교육법을 박경희 교사를 통해 자세히 들어본다.

◆Happiness, 영어친화적인 인프라 구축
도마중은 영어교과교실을 구성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생활 속에서 영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다. 교내 English Zone 입구에는 원어민교사의 ‘Jennifer's Riddles'와 'English Lunch Menu'를 영어로 게시했다.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영어와 친해질 수 있는 작은 변화를 준 셈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 내부 복도나 계단, 식당 앞에서도 영어 명언과 게시물을 함께 전시해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했으며 학교 홈페이지 English Zone엔 다양한 영어 행사 및 영어활동자료를 탑재해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교내 행사 중 하나인 영어타자대회에 참여한 도마중 학생들.

◆Inspiration, 창의성 살리는 영어체험대회
잠재돼 있는 학생들의 창의성이 되살아난다. 도마중은 1년 동안 다양한 종류의 영어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5월엔 영어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을 포함해 ‘Super English Typing Competition(영어타자대회)’를 개최했다. 참가한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었다고 소감했다. 또 지난달엔 학기 초 자체 제작한 영어단어장 ‘Essential Words’을 갖고 한 학기 동안 공부한 뒤 도마영어단어인증제 대회로 실력을 겨루기도 했다. 또 주 1회 전 학년 원어민 교사와 한국인 교사의 협력 수업을 통해 ▲스마트폰 앱 구상하기 ▲만화 속 대화 상상해 그리기 ▲영화포스터 만들기 ▲마스크 만들기 등을 진행하기도 했다.

◆Growth,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도마중은 학생들의 ‘직업’과 ‘진로’를 발견하고 의미를 알아갔을 때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능력 배양 프로그램인 ‘반딧불이 진학설명회’를 내달 실시한다. 또 ‘학생 맞춤형 진로캠프’도 1, 2학년들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에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자아발견, 진로탐색과정을 설계해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한다. 대표적으로 꿈 탐색 프로그램인 ‘진로심리검사를 통한 자기 이해 및 진로 탐색’을 시작해 ▲진로의 날 ▲진로직업 멘토초청특강 ▲2014 JOB 프레젠테이션대회와 더불어 진로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한 Job Report 활동은 월 1회 영어도서관에서 독서활동을 한 뒤 영어 도서나 일반도서의 인물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도마중 학생들이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뒤 해당 결과물을 교실에 전시해놓았다.

◆Humanism, 실천을 동반한 인성프로그램 운영
도마중 학생들은 서로 다른 학년이지만 같은 관심과 끼를 가진 친구들끼리 자발적인 ‘영어 동아리(방송·소설·신문·팝송)를 구성해 자신의 실력과 소질을 발휘하고 있다.
영어 방송반은 월 1회 그 달의 학교 행사나 다양한 소식을 방송으로 전하는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영어 소설반은 작은 책을 만들거나 토론을 하면서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영자 신문반은 학교의 다양한 소식을 월별로 기록해 소식지를 꾸준히 작성해 배부한다. 팝송반은 직접 연주와 노래를 하면서 교내 영어팝송대회를 준비한다. 자신의 관심사와 영어 학습을 접목해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자발적으로 없애면서 친근감을 향상시키는 데 적극적이다.

도마중 학생들은 학년별로 별로의 파일을 만들어 자신만의 영어 교육 비법을 쌓고 있다.
◆English Market Day, 학생 수준별 맞춤식 프로그램
학생들은 학기 초 영어단어카드를 학년별로 다르게 제작한다. 4단계로 구분되는 단어카드는 10points, 20points, 50points, 100points로 만들어 다양한 영어활동이나 수업시간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이런 포인트제는 한 학기에 1회 실시되는 English Market Day에서 학생들이 물건을 사는 데 활용된다. 이 때 학생들은 스스로 물건을 팔면서 학년별로 참여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총 5번째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활동에 참여한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어 활발한 활동 및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도마중은 지난 3년간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었다. 우선 영어도서 대출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어프로그램 및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도 증가했다. 학업성취도 영어평가 결과에서도 기초학력미달학생의 비율이 2% 감소하는 효과도 도출했다. 이에 조성만 교장은 “학생중심의 다양한 영어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학교, 영어교육활동이 영어 학습동기와 성취동기를 높이는 학교, 자기주도적 영어학습능력을 향상시켜 좀 더 높은 곳을 향해 꿈과 끼를 키워나가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도움말=박경희 교사·정리=권은선 기자 es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