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특별수사팀 이인제·김한길·노건평 소환조사 방침

‘성완종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남긴 메모에 언급된 여권 인사 8인 중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 등 2명을 기소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 듯한 수사가 여야를 넘어 또 다른 ‘3인’으로 확대된 것.

22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의 정치권 불법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충남 논산·계룡·금산)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의원을 소환조사할 방침이고, 참여정부 시절 성 전 회장 특별사면 의혹과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 노건평 씨에게도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팀은 경남기업 자금의 최종 용처를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 최고위원과 김 의원에 관한 의혹을 포착, 일단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두 정치인은 성 전 회장이 정치인들과의 회동 일정을 적은 다이어리에 여러 차례 이름이 등장하는 등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최고위원은 성 전 회장이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을 당시 자유선진당에 함께 몸담았고, 후신인 선진통일당이 새누리당과 합당하는 과정에 각각 당 대표, 원내대표로 주도적 역할을 했다. 김 의원은 성 전 회장의 사망 전날인 4월 8일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함께하면서 자원외교 비리 혐의로수사를 받던 성 전 회장의 복잡한 심경을 들어줄 정도로 가까운 사이다.

특수팀은 성 전 회장의 2007년 12월 특별사면 과정에서도 석연치 않은 흔적을 발견하고 수사를 벌여 노건평 씨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잡고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행담도 개발사업 비리 의혹에 연루된 혐의로 2007년 11월 2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던 성 전 회장은 상고를 포기한 뒤 2심 판결 한 달 뒤인 12월 31일 특별사면됐다.

당초 사면대상자 명단에서 누락됐던 성 전 회장은 법무부의 완강한 반대 속에서도 막판에 포함됐고, 특수팀은 이에 노 씨가 청와대 등에 입김을 넣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을 경남기업 관계자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검찰 수사 방침에 대해 이 최고위원은 “1원도 받은 적이 없다”며 결백을 주장했고, 새정치연합은 “물타기 수사이자 야당 탄압으로, 전형적인 공안통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