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법 거부권 행사에 비판

새정치민주연합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에 대해 “국회와 여당에 대한 선전포고가 아닌 진솔한 대국민 사과를 했어야 했다”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난 26일 새정치연합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25일) 대통령의 (거부권 관련) 담화는 메르스, 가뭄, 극도의 경제침체 속에서 나왔다. 대통령이 국회와 여당에 선전포고하지 않고 진솔한 대국민 사과를 했다면 국민은 고개를 끄덕였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갈등과 분열을 조장할 게 아니라 진실로 화해와 통합의 따뜻한 손길을 내밀었다면 야당은 그 손을 잡았을 것이고, 국민은 안도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 새누리당은 갈림길에 섰다. 새누리당이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임을 확실히 확인시켜주느냐 가련한 길을 갈 것이냐, 아니면 최소한의 입법기관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키고 국민에게 도리를 하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정의화 국회의장에 대해 “헌법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박 대통령에게 “내편만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 전체를 아우르는 길을 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야당임에도 불구하고 메르스 사태 종식을 위해 먼저 정쟁 중단을 제안하고 실천해 왔다. 그 기조는 계속 되리라고 생각한다”며 “고통받는 서민과 메르스로 인해 불안감에 떠는 국민들을 위로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