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파동 이후 청와대와 새누리당 친박계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를 압박하는 반면 비박측에서는 현 지도체제를 유지하려 하며 계파 간 충돌이 우려되는 가운데 29일 예정된 최고위원회의와 박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가 유 원내대표 거취를 결정하는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친박 핵심인 김태흠 의원은 “유 원내대표 유임을 결정한 지난 25일 의총은 무효”라면서 유 원내대표 사퇴를 안건으로 다룰 의총 개최를 소집하기 위한 서명을 받은 상태다. 김 의원은 의총 소집 여부를 29일 최고위원회의를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에서 유 원내대표 거취 등 박 대통령의 문제 제기에 부응할 만한 입장 정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추가 발언이 나올 수 있어 주목된다.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당무 거부나 집단 사퇴 가능성도 거론된다. 물론 비박계 의원들은 유 원내대표가 사퇴할 경우 역풍을 맞을 것이라며 친박계 공세에 반발하고 있다. 친박과 비박 간 정면충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유 원내대표 사퇴론을 일축한 김무성 대표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관심이다.
그러나 청와대와 새누리당 지도부 모두 메르스 사태가 종식되지 않고 있고, 지난해 세월호 참사 때보다도 경기가 더 나쁘다는 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는 상황에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가 장기화돼 국민들에게 ‘내분과 정쟁’으로 비쳐지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