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김태흠 등 대전· 충남 국회의원들
" 당 ·청 관계 회복 물러서야" 사퇴 촉구

“당·청(黨·靑) 관계 복원을 위해 스스로 물러나십시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후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일제히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사퇴를 촉구, 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을 야당 요구대로 수용한 당사자로 원내사령탑인 유 원내대표를 지목해 강한 어조로 비판하자 친박계가 일제히 총공세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26일 YTN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이한구·최경환·이완구 의원이 원내대표로 있을 때는 청와대와의 갈등이 외부적으로 표출된 적이 없다”며 “(유 원내대표) 스스로 사퇴하는 게 원활한 당·청 관계를 위해 좋다”라고 주장했다.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은 “당내에서 청와대와 가장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고 신뢰 관계에 있어야 하는 게 바로 원내대표”라며 “(유 원내대표가) 자진 사퇴하는 길만이 자기도 살고 당도 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 정무·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낸 이정현 최고위원은 “유 원내대표와 청와대 간의 신뢰는 이미 무너졌다. 유 원내대표가 자리를 지키는 한 한 당·정·청 협의를 통한 국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리 없다”고 말했다.

또 “유 원내대표의 사과는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며 “이렇게 어마어마한 사태에 대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아무 일도 없다는 듯이 넘어갈 수는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정무특보를 겸하고 있는 윤상현 의원도 “진정한 리더는 거취를 누구에게 묻는 게 아니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라며 유 원내대표에게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친박계 일각에선 유 원내대표 사퇴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친박계 최고위원 동반사퇴를 통한 지도체제를 와해시켜야 한다는 일고 있고, 박 대통령 또는 친박계 의원들의 연쇄 탈당을 통한 정계 개편론까지 등장, 사태가 악화될 경우 여당의 분당(分黨)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