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총선에 출마하려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입니까?

국민의 안전과 번영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30년 가까운 공직생활을 돌아보면서 고향 주민들 곁에서 섬기지 못함에 늘 아쉽고 죄송한 마음뿐이었습니다. 이에, 늘 마음에 품어왔던 고향 세종시를 위해 큰 봉사와 새로운 헌신으로 보답하는 제2의 인생을 다짐하고자 이렇게 작은 발걸음을 떼었습니다. 고향의 주민들께 기쁨과 희망을 드리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마다하지 않고 땀 흘려 뛰겠습니다.

□ 학력. 경력 위주로 자신을 소개해 주십시오.

그는 항상 도전하고 꿈을 꾼다. 신념을 세우지만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미래를 염원하지만 과거와 현재를 소중히 보듬는다. 지혜와 열정으로 한계에 맞서는 용기,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공복(公僕)으로서 체질화된 진정어린 섬김이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1964년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에서 태어나 장기초등학교를 거쳐 중동초등학교, 봉황중학교, 공주사대부설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국립경찰대학 2기로 입학하여 수석(대통령 표창)으로 졸업했고, 재학 중 제29회 행정고시에 최연소 합격했다.

미국 시라큐스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생생한 치안현장과 정책파트를 두루 거치며 논리와 감성, 철학과 실행력을 폭넓게 쌓았다. 강원평창경찰서장, 충남공주경찰서장, 서울마포경찰서장, 경찰수사연수원장,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 등을 역임했다.

충남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 기획조정관으로 일한 뒤 경찰청 차장(치안정감)으로 재직하며 우리나라 형사사법체계의 선진화를 위해 수사구조개혁에 땀 흘렸다.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 경찰의 대표적인 '전략기획通'으로 불리며 경찰개혁에서 진일보한 성과를 이뤄냈다.

대통령을 모시고 2년 4개월간 대통령경호실 차장(차관급)으로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국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그의 도전과 꿈은 현재진행형이다. 이제는 고향의 발전과 국가의 번영을 위해 더 큰 봉사와 새로운 헌신을 다짐하고 있다.

□ 다른 후보보다 자신의 전문성, 장점,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세종시 장군면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지역과 국가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직자로서 변치 않는 노력과 끈기로 한결같은 삶을 살아왔습니다. 대통령을 모시고 2년 4개월간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국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예산투입 및 각 부처업무로부터 국정운영의 실무적 부분에 이르기까지 제반 업무 현황을 파악하며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세종시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하며 준비해 왔습니다. 특히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기 위해 필요한 부처 이전과 예산 확보 등에 대한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하였습니다. 세종시의 발전을 위한 각 부처별 예산 및 정책적 반영을 위해 공약화하여 이를 실행해 세종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범죄피해로 슬픔을 당하거나 소외된 곳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주민들을 위로하고 받들기 위해 열정을 다해 섬겼습니다. 이제까지 공직자로서 국민만을 바라보고 일해 왔으며 앞으로는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을 섬기겠습니다. 그동안 정부 안에서 쌓아온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정부·여당과 직접 소통하며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일꾼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세종시의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세종시 현안을 둘러싼 문제의 본질은 세종시의 애매모호한 정체성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봅니다. 정부부처의 대부분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쪽짜리 행정도시에 지나지 않는 상황이며, 내부적으로는 원도심과 신도심 간의 불균형과 갈등이라는 난제에 봉착해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두가 지혜와 열정을 모아야 합니다. 세종시의 발전을 둘러싼 소지역주의 정파구도를 넘어서 세종시 고유의 독자성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칙적인 관점에서 풀어가야 합니다. 행정수도로서의 위상을 조속히 구축하고 자족기능 강화를 통해 균형발전을 이루어가야 합니다. 근시안적 미봉책이 아닌 근본적인 원칙을 갖고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통해 세종시의 통합을 이루어가야 합니다.

□ 끝으로 지역구 당원 및 유권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겸손과 섬김의 자세, 끝까지 변치 않는 초지일관의 자세로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멀리 보고 크게 생각하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행복도시 세종, 함께 꿈꾸는 세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세종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박카스같은 존재, 박종준의 꾸준한 행보를 지켜봐주십시오. 필승하겠습니다.

□ 프로필
- 성 명 : 박종준
- 생년월일 : 1964년 11월 10일
- 주 소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193 참미르빌딩 805호
T. 044-868-3200 / F. 044-868-3202

- 박종준이 걸어온 길

◎ 학력 :
미국 시라큐스대 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1991.8∼1993.5)
경찰대학 행정학과(2기) 수석졸업
공주사대부속고등학교 졸업
봉황중학교 졸업
중동초등학교 졸업
장기초등학교 수학(5년)
세종시 장군면 출생

◎ 경력 :
대통령경호실 차장(차관급)
경찰청 차장(치안정감)
충남지방경찰청장(치안감)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 위원
한남대학교 객원교수
서울 마포경찰서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공주경찰서장
강원 평창경찰서장
제29회 행정고등고시 최연소 합격

◎ 저서 :
‘박종준이 열어가는 도전의 길 섬김의 꿈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