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내주 복지부와 협의
31일 착수보고회 개최
차별화·경쟁력 강화 총력

민선 6기 대전시 핵심사업 중 하나인 대전의료원 건립을 위한 본격적인 대외행보가 시작된다. 1차 관문인 보건복지부가 그 대상이다. 시는 내주부터 대전의료원 정상 추진을 위한 복지부와의 협의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31일 착수보고회를 갖는다.

30일 시에 따르면 오는 8월까지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를 거쳐 오는 10월 사전조사를 마친 후 11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방침이다. 현재 전국 광역지방단체 중 지방의료원이 없는 곳은 대전과 광주, 울산, 세종뿐이다. 대전의료원은 메르스 등 감염병 예방·관리 및 시민 건강권 보장을 위한 의료안전망 역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다양한 시민들에게 풍족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 사업이다.

대전의료원은 예산 1500억 원이 투입되는 BTL사업으로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 부지 면적 약 3만 3000㎡에 300병상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건립될 계획이다.

대전시립의료원은 지난 2007년 8월 공공병원 설립 시민대책위 가동 등 지역 내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요구가 표출되며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013년과 지난해 2회에 걸쳐 의료원 설립 타당성 검토를 위한 전문기관 용역을 실시했으며 그 과정인 2014년 9월 대전의료원 건립계획을 수립하고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물밑작업을 벌여왔다.

복지부는 메르스 사태 여파 등으로 공공의료원 확충에 대해 공감하며 지난 2월 4일 권선택 시장과 보건복지부 장관 면담 시 적극 검토를 약속했다. 다만 대전의료원 설립 예정지인 선량마을에 대해서는 접근성 미흡으로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용운동 선량지구 주변도로망을 확충하고 교통체계 개선과 도시개발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시민 및 이용객의 접근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기존 의료원과 차별화 및 민간병원과의 윈-윈 방안 마련을 통해 대전의료원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대전의료원 건립이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와 시민의 의료 안전망 구축에 필수적인 사업이고 시에서도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조속한 시일 내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