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등록된 체육시설만 지원"
유해성분 검사·철거 등 사각지대

교육부가 대전시교육청 등 전국 시도교육청과 내년 상반기까지 학교 내 우레탄 트랙 철거 및 재시공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하천변 등 학교 이외의 우레탄 트랙이 사각지대에 놓이며 또 다른 뇌관으로 등장하는 모양새다. 문제의 학교 운동장은 교육부가 시민들과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전액은 아니지만 일부 사업비를 지원키로 하면서 급한 불은 끄게 됐다. 그러나 공원, 공설운동장, 하천변 등 대전만 해도 숱하게 설치된 우레탄 트랙은 여전히 유해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채 유해성 불신의 시선을 받고 있는 형편이다. 공공체육시설은 대전시 소관이고 공원은 구청 소관이다. 우레탄 트랙은 시민들의 건강과 운동의 편의성을 위해 마련됐다. 좋은 취지로 조성된 시설이 난데없는 유해성 논란에 휘말리며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가장 큰 문제는 소관 부서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학교 운동장처럼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학교 우레탄 트랙 유해성 논란은 일반 시민들이 사용하는 공공체육시설의 우레탄 트랙으로 전이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전국 시·도에 오는 10월까지 우레탄 트랙에 대한 유해성 검사를 실시해 결과를 제출해 달라고 지침을 시달한 상태다. 취재 결과 체육시설로 등록된 것에 대해서만 유해성 검사 후 지원하겠다는 게 문체부의 입장이다. 결국 체육시설로 등록되지 않은 곳들은 책임 사각지대에 놓이게 됐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한밭주경기장을 포함해 3곳은 유해성 검사를 거쳐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고, 나머지도 검사를 할 예정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공공체육시설에 설치된 우레탄 트랙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유해성분이 검출될 경우 문체부가 사업비를 지원해 준다는 것이지만, 이 역시 대전시와의 매칭사업이 될 것으로 보여 시의 일부 사업비 부담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자체에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우레탄 트랙 유해성 검사를 요청했고, 검사 결과를 받아 유해하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지자체와 매칭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는 하천의 우레탄 트랙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천관리사업소는 우레탄 트랙에 대한 유해 가능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시료채취를 통해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는 부분조차 정확한 일정없이 검토 중인 상황이다.

하천사업소 관계자는 “언제쯤 유해성 검사를 시행할지는 모르겠다. 모든 것이 계획단계인 만큼 일정을 말하기 어렵다”며 “하천에 깔린 우레탄의 규모가 워낙 방대해 처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