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의 실천 방향과 비전을 주제로 한 국회정책토론회가 3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려 많은 참석자들이 정책토론을 경청하고 있다.
서울=전우용 기자 yongdsc@ggilbo.com

 

토론: 유교문화 활성화 열쇠는..

◆ 김영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산업연구실장

정부 차원의 광역관광개발계획의 초안이 작성된 현시점에서 관광개발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단위사업 계획 수립과 사업 추진체계의 정립 등이 전제돼야 한다.

정부 차원의 광역관광개발계획(아래 광역계획)이 수립되면 시군에서 동 계획에 포함된 계획 또는 연관된 계획(아래 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검토, 수립해야 한다.

이와 관련 시군에서는 후속 행정절차 이행을 위해 반드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상위계획인 광역계획과의 연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연계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통한 지속 관리가 필요하다.

공공부문의 추진영역뿐만 아니라 민관과의 협력영역까지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전체적 틀을 사전에 구축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국비 지원이 적기에,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지자체의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 밖에도 충청유교문화권 콘텐츠 발굴, 공동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관광기반 정비 등이 우선 추진돼야 한다.

◆차미숙 국토연구원 박사

충청유교문화자원을 기반으로 통합관광브랜드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수행전략을 마련하는 등 실질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가기 위한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

신규 하드웨어 위주의 투자방식은 가급적 지양하고, 기존자원의 활용·연계 및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적 관광상품 개발, 주민의 역량 강화 등을 위한 대응전략이 마련돼야 한다.

광역관광개발방식은 정보·교통기술 발달 등으로 광역화되고 있는 관광패턴·행태를 고려하는 한편, 단일지자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책추진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방식으로, 그에 걸맞게 다차원적인 지역 간 연계협력 추진이 정책성공의 관건이다.

지역 간 협력은 생각만큼 쉽지도 않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는 더욱 어렵다. 그러나 최근 지역 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사례들을 참고해 협력적인 거버넌스체계 구축 및 역량을 높이기 위한 기반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학계 및 전문가, 언론계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충청유교문화의 특질과 현대적 재해석, 활용 등에 대한 연구와 광범위한 합의형성 절차를 토대로 공감대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광역관광개발의 중앙주관부처인 문화부는 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계획추진 상시모니터링 및 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원활한 추진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

◆김세정 충남대학교 철학과 교수

충청권이 지니고 있는 유교문화와 유교자원의 무한한 잠재력의 측면이나 영남권에서 진행되고 있는 유교문화 활성화와 유교자원의 다양한 활용의 측면에 견주어 본다면, 충청권에서의 이러한 활동 등은 매우 미흡하고 뒤져 있다고 생각한다.

영남에 비해 충청권에서는 다양한 학파와 사상이 공존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사상과 문화를 창조해 가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다양성, 포용성, 창조성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요소이다. 이 점을 부각한다면 영남권의 유교문화와는 다른 충청권의 유교문화와 유교자원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고 본다.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선 ▲충청권 유교문화 개발의 특성화 ▲충청 유교문화의 미래상 구현 ▲중국인 관광객 유치 방안 마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에어 사업의 조화 등 네 가지가 반드시 조화를 이뤄야 한다.

안동처럼 단순히 과거의 전통만을 보존하는 곳이 아니라 과학, 교통, 행정, 군사, 교육, 산업 등 다양성을 아우르는 토대 위에서 현대와 미래의 유학으로 충청권의 유교문화를 특성화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장인식 우송정보대학 호텔관광학과 교수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은 유교문화자원에 대한 복원만이 아닌 활용과 창안을 병행하는 정책이다. 국가포괄보조사업 비율 50%에 대한 지방재원 확보가 관건으로 민간이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국가관광진흥사업과의 적절한 조화, 법정계획인 제6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과의 공조가 필요하다.

특히 충청유교문화권 관광지를 충청의 대표 관광지로 육성하기 위해선 자원, 시장, 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역마케팅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투자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해 관광자원을 관광진흥시책과 제도를 기반으로 관광상품화한 뒤 이들 이벤트나 축제 등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

충남의 경우 관광행정이 타 지자체에 뒤지는 측면이 있다. 일례로 지난해 기준 도내 관광 분야 공무원 수는 24명으로 전국 평균 24.7명에 비해 수가 적으며 관광 부분 전국 평균 예산이 283억 원인 반면 충남은 168억 원에 그치고 이다.

문화관광전문가 활용도 미약해 충남연구원에만 3명이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인재개발원 등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관광전문직 신설 등을 통한 관광인력을 육성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

◆김양식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은 유교에 대한 왜곡된 인식, 다른 지역개발사업과의 평가절하, 경북유교문화권 선투자에 따른 소외와 차별 등을 보이고 있어 정부 차원의 특단적인 예산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은 20세기 단절된 한국의 전통 지식기반을 회복하는 일이자, 유교문화권의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국비 지원을 통해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이 지속가능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문제는 2017년도 예산부터 문체부가 직접 예산을 편성해 추진하는 광역관광개발사업 예산으로 편성하는 동시에, 경제발전계정으로 지원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충청권이 합심해서 정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 충청유교문화권을 특정지역으로 지정받아 보조금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발전위원회’는 관·민·학 공동협의회 형태로 조속히 구성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 기능 역시 관광개발사업을 논의, 점검하는 차원에서 나아가 충청유교문화를 새롭게 부흥시키고 충청도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충청도의 인문정신문화를 꽃피우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관광진흥사업 13개 사업은 사업 주체가 불명확해 추진동력을 상실할 개연성이 있을 뿐 아니라, 담당 광역자치단체도 미정이어서 사업이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가칭)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지자체협의회 등의 조정 하에 조속히 해당 광역지자체를 확정하고 조기에 사업 착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정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