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과수분야와 채소분야 총 17개 사업에 8억여 원 투입, 추진

태안군이 올해 과수분야와 채소분야 등 총 17개 사업에 8억여 원을 투입, 소득작물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지역 농민들의 소득 증대에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민들의 소득 증대와 상품 다변화를 위해 올해 과수분야에서 ▲오디 생력화 재배단지 조성 ▲아열대 기능성 과수 재배 ▲원예기술 공모 ▲과수 안전생산 신기술 현장실천 등 6개 사업을 추진했다.

또 채소분야에선 ▲시설채소 고온예방 환경관리 ▲과채류 수경재배 ▲갯바람 왕고추 작목반 보호대 지원 ▲새 소득작목 개발 등 11개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군은 올해 시설채소 고온예방 환경관리를 위한 저압포그 안개분무시설을 투입, 대상 농가 내 하우스 온도를 3~4도 낮추고 액비 등 살포로 예방 위주로 전환해 40%의 노동력 절감 효과를 거뒀다.

또한, 소비가 침체된 화훼류의 대체작목을 개발, 지역특성화(과채류 수경재배) 사업을 추진해 고설식 딸기재배 등 수경재배 시스템을 통한 신 소득원을 개발하는 등 기존 대비 43%의 생산량 증대와 30%의 노동력 절감 효과를 거둬 과채류 재배환경 개선을 통한 지속적·안정적 생산기반을 조성했다.

오디 생력화 재배단지 조성 사업에선 고품질 오디 생산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Y자 시설’ 및 그물 수확망 자재 등을 투입, 생력화 재배기반을 조성해, 일반농가 대비 생산성이 40% 향상, 35%의 소득증가율의 성과를 거뒀다.

여기에 군은 올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농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는 한편, 내년에도 농가 수익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군은 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득작물 다변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안=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