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가결>이 시각 대한민국[연합뉴스 자료 사진]
박근혜 대통령 '탄핵가결'로 강원 현안이 요동치고 있다. 박 대통령 탄핵안이 9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직무정지에 들어감에 따라 도 각종 현안이 난관에 봉착했다.
 
특히 400여 일 남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최대 위기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려 온갖 의혹과 예산 삭감, 국민적 무관심까지 '삼중고'를 겪는 터에 국정 공백에 따른 '콘트롤타워' 부재로 올림픽 준비 차질이 불가피하다.
 
정부, 정치권, 국민의 관심은 오직 차기 대통령으로 쏠릴 뿐 평창올림픽에 관한 관심은 현저히 떨어질 개연성이 크기 때문이다.
 
내년은 평창올림픽을 준비할 수 있는 마지막 남은 1년이다. 도는 내년 2월 'G(Game)-1년'을 맞아 국민적 관심을 유도할 '붐업'에 나선다.
 
하지만 대선 정국 일정이 G-1 행사와 대회개최 일정 등과 맞물리는 등 정치일정이 본격화하면 개·폐회식 준비는 물론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
 
도민들은 정치일정에 올림픽이 묻히면서 '동네잔치'로 전락할까 걱정한다. 평창올림픽이 최순실 국정농단과 탄핵가결, 대선정국 등으로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정부의 올림픽 지원은 더 확실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도 관계자는 "평창올림픽까지는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고, 무너진 대한민국 위상과 국민 자존심을 회복시켜 줄 호재로 올림픽보다 나은 것은 없다"며 "남은 기간 정부와 국회가 협력해 평창올림픽을 역사에 남을 국가이벤트로 만드는 데 큰 힘이 돼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창올림픽 외에 도내에는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양양 오색케이블카, 규제프리존, DMZ세계평화공원 등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한 국책사업들이 즐비하다.
 
모두 현재 진행형이다. 정상적으로 추진하려면 정권 차원의 추진 의지와 지원이 필요한 사업이다. 30여 년 만에 확정한 동서고속철도의 추진 동력 상실 가능성이 크다.
 
경제성에 번번이 발목을 잡히다가 박 대통령 지원으로 사업 추진이 결정됐지만, 탄핵가결에 따라 위기를 맞았다. 도와 양양군 역점사업인 오색 케이블카도 평창올림픽 전 개통이 불투명하다.
 
환경훼손 논란에 이어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까지 불거져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도 핵심사업인 산악관광사업도 마찬가지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산지규제 완화 정책인 규제프리존 특별법도 탄핵에 따라 국회 본회의 통과를 장담할 수 없어 대관령 일대에 조성하려는 산악관광사업 추진도 불투명하다.
 
박 대통령의 야심작인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과 경원선 복원사업도 추진 동력을 잃었다. 2014년 3월 독일 '드레스덴 선언'에서 밝힌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 대표 정책이지만 탄핵가결에 따라 첫 삽도 뜨지 못할 전망이다.
 
지난해 8월 기공식을 한 경원선(백마고지∼군사분계선) 복원도 불투명하다. 박 대통령이 기공식에 참석하는 등 의욕을 보였으나 탄핵가결로 지난 5월 남북관계 냉각으로 중단된 공사 재개 여부를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최문순 지사는 "가장 우선하여 탄핵에 따른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도민의 생업과 안전을 살피겠다"며 "특히 내년은 평창올림픽 준비 '골든타임'인 만큼 과도적 상황에서 성공적인 올림픽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면서 현안 해결에 모든 행정력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