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부관계 시 성욕감소와 관련해 이쁜이수술, 소음순수술 등에 대해 상담을 요청하는 부부가 증가하고 있다. 대개 여성의 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완되고 후굴된 자궁근육 등 외음부가 늘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많은 여성이 질성형수술과 관련해 산부인과를 찾고 있다.

질성형수술은 종류도 다양하고 받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수술을 적용한다. 보통 이쁜이수술과 소음순수술과 같은 질축소수술이 가장 유명하지만 여성포경수술이라 불리는 음핵노출술, G스팟 양귀비수술 등을 통해서도 성감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결혼을 앞둔 미혼여성은 심리적인 만족감을 상승시키기 위해 처녀막 복원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한사랑산부인과 심상인 원장은 “사람의 외모가 각기 다르듯 질이나 골반, 외음부 상태나 모양도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여성 질성형수술의 목적 또한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수술방법도 달라져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영상진단기기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방법, 후기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난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범위와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미용수술은 결과를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질축소술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병원을 선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병원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집도의의 임상경험을 고려하고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사후 결과를 예측하고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사랑산부인과 심상인 원장은 “수술 후에 흔적이나 수술 부작용은 없는지, 신경이나 혈관손상을 최소화하고 부종이나 수술 후 통증은 없는지, 마취 방법이나 수술 후 사후관리는 제대로 받을 수 있는지 등을 적극적인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술이름이 같더라도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에 따라 수술 방법과 수술비용 등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수술 전 모든 상황을 꼼꼼히 체크해보고 결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심상인 원장은 “단순히 수술로만 끝내기보다는 수술 후에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질수축운동(케겔운동)을 통해 사후관리를 해주는 것은 잔뇨감이나 빈료, 방광염, 재발없는 요실금 등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케겔운동은 질과 골반의 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부부관계에서 성감 향상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꾸준히 진행해 주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