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을 비롯한 중서부지역의 겨울가뭄이 계속되면서 봄가뭄으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15년 봄 심각한 가뭄으로 급수제한단계까지 갔던 충남서부지역 주민들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지금부터 철저한 대비책을 세우지 않으면 올 봄 또 무슨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

국민안전처가 9일 발표한 1월 가뭄 예경보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충남 서부지역과 서울 인천 등 23개 시·군의 강수량이 평년의 60% 미만인 ‘주의 단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보령댐의 경우 지난해 8월 21일부터 ‘주의 단계’가 계속되고 있어 충남 서부권 8개 시·군의 생활 및 공업용수 수급에 차질이 우려된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의 기상이 비가 많이 내릴 것 같지 않다는데 있다. 1월 가뭄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는 예보 속에 앞으로 3개월간 강수량도 평년을 밑돌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현재 ‘주의 단계’인 보령댐의 저수율이 다음달에는 ‘경계 단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도내 다른 저수지들의 저수율도 평년보다 낮은 수준이다. 지난 5일 기준 도내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63.1%로 평년(84.8%)의 74.4%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3월까지 강우가 없을 경우 본격적인 영농철인 봄엔 농업용수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충남도는 이에 따라 4개반 2개 지원기관 체제의 ‘2017년 봄철 용수공급 대책실’을 가동하기로 했다. 대책실은 총괄대책반, 농업용수반, 상수도반, 공업용수반으로 구성되며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농어촌공사 지역본부도 참여해 가뭄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한편 각종 용수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책을 수립해 추진할 방침이다.

충남도가 겨울부터 봄철 가뭄에 대비해 선도적으로 대책에 나선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충남은 지난 2015년 심각한 가뭄으로 보령댐을 수원으로 하는 서부지역 8개 시·군이 제한급수 해야 하는 초유의 사태를 빚은 바 있다. 이로 인해 금강 물을 도수로로 보령댐으로 끌어오는 비상수단을 마련하기는 했지만 마음을 놓기는 이르다. 어려움을 겪은 경험을 토대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아울러 가뭄 등 기상재해에 대한 대비책은 이같이 단기적인 처방으로는 해결이 부족하다. 특히 근래에 들어 이상기후변화로 인해 충남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겨울가뭄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주민들이 물 절약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용수원 개발과 해수담수화를 적극 추진하는 등 항구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