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도내에 밀집한 화력발전소의 중·장기적 폐쇄를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산하 기관에서는 화력발전소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손발이 맞지 않는 정책 추진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도 본청과 산하기관 간의 엇박자는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신설 중단이라는 정책기조를 흔들고 관련 정책의 추진 동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충남연구원은 최근 현안과제연구로 ‘화력발전소를 활용한 해양관광활성화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연구진들은 해당 연구 목표에 대해 전국 석탄화력 발전량의 48.9%가 도 소재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화력발전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관광자원으로의 활용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화력발전소를 ‘지역에 기여하는 산업시설’로 표현하며 긍정적 인식 전환을 위해 ▲외관 색채 등 디자인 정돈 ▲전기를 테마로 하는 바이크 및 드론체험장 운영 ▲발전소 야간 경관 명소화 ▲온배수 활용 ▲해양에너지 등 볼거리 제공 ▲주변 관광지 활용 연계 등을 제시했다.

특히 연구진은 도내 화력발전소의 부정적 선입견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시설로서의 속성을 은폐하기 위한 외관 갖추기’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 일본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번 연구가 도의 화력발전소 폐쇄라는 기조에 상반되는 것은 물론 자칫 속속 드러나는 화력발전소의 인체 유해성을 ‘눈 가리고 아옹식'으로 은폐하는 위험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도는 지난해 정부에 대한 공식제안을 통해 도내 화력발전소 신설 계획 중단과 도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를 요구했었다.

당시 안희정 충남지사는 정부제안에서 “석탄화력발전소에 의한 미세먼지 문제는 충남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라며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지 않으면 국민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초래해 모두가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고 석탄화력발전소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환경단체들은 화력발전소와 관련한 도의 엇박자 정책 추진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유종준 충남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당초 국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도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40년에서 30년으로 줄었고 일부에선 25년으로 더 앞당기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며 “가동되는 발전소로 인해 주변 경관이 저해되는 것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려는 노력은 필요하지만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관광지로 활용한다는 것은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유 사무처장은 또 “아무리 외견을 포장한다고 한들 부정적 인식이 개선되진 않는다”며 “은폐라는 단어 선택은 특히 어처구니가 없다. 석탄화력발전소의 유해성에 대해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문제제기는 도 내부에서도 나온다.

도 관계자는 “연구 목적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 신설 중단을 요구하는 도의 입장과는 맞지 않는 것 같다”며 “일도 손발이 맞아야 하는 건데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충남연구원 관계자는 “해당 연구는 예산이 수반되지 않은 상태의 기초연구에 불과하다”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심화연구로 진행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의 반발, 혹은 이견에 대해 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라며 “만약 해당 연구가 구체화될 경우 주민협의체를 통한 의견수렴이 뒷받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