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방문자수 47% 증가

특허청은 지난해 국제 지재권 분쟁정보 포털(IP-NAVI) 이용이 크게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홈페이지(ip-navi.or.kr) 방문자 수는 2015년 17만 명에서 지난해 25만 명으로 47% 증가했으며 페이지뷰도 180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IP-NAVI는 지재권 분쟁에 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안내한다. 외국에서 발생하는 지재권 분쟁 속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IP-Daily(분쟁속보), 삼성-애플 사건 등 우리기업에게 중요한 지재권 사건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IP-Insight(판례 심층보고서), 국가별 지재권 제도와 분쟁 대응방법을 종합한 해외 지재권 보호 가이드북 등 지재권 분쟁에 특화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방문자 수 증가는 모바일 서비스 도입, SNS 홍보 등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특허청은 지난해 8월 IP-NAVI 모바일 사이트를 새롭게 구축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해 최신 지재권 이슈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허청은 올해 모바일 인터페이스(UI), 이용 환경 개선 등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함과 동시에 IP-NAVI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해당 사건과 관련된 소송 현황, 관련 특허 현황 등 이용자가 요청하는 정보를 추가로 분석·제공할 예정이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