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등이 돌출되어 코끝이 처져 보이거나 비주가 긴 매부리코는 강한 인상과 함께 얼굴 전체가 길어 보이는 듯한 이미지를 준다. 때문에 매부리코를 콤플렉스로 여기고 코성형을 찾는 환자들이 적지 않은데, 특히 취업을 앞둔 대학생 환자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코 모양 탓에 첫인상이 매섭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으면서 부드러운 이미지에 걸림돌이 되는 매부리코를 교정하기 위해서다.

이때, 단순히 코의 높이와 모양을 바꿔주는 일반적인 코성형과 달리 매부리코성형은 지나치게 발달한 코뼈와 연골을 매끈하게 해 주는 것이 1차 목표로, 매부리코수술 잘하는 병원이라면 코뼈의 폭과 매부리의 정도, 코끝의 높이와 모양 그리고 다음으로 원하는 코 높이 등을 고려해 수술 계획을 세운다.

약한 매부리코는 튀어나온 연골부분을 갈아주거나 코끝 성형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하기도 하며, 콧대를 더 높이고 싶다면 보형물을 사용해 매부리를 교정함과 동시에 콧대를 높일 수 있다.

이에 매부리코수술은 우선 개방형으로 절개한 뒤 돌출된 뼈와 연골로 인한 매부리 부위를 제거한다. 이후 보형물을 넣거나 코뼈를 절골하여 매끄러운 콧등 라인을 완성시키고 자가연골을 이용해 적절한 코끝 성형술을 시행함으로써 강한 인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이때 매부리코성형을 잘 하는 경험 많은 집도의라면 매부리의 절제를 최소화하고 보형물을 최대한 깎는 방법을 이용해 과도한 뼈와 연골의 절제로 인해 코의 지지력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 추후 코재수술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매부리코 교정 효과와 더불어 예쁜 코 모양을 얻고 싶다면 다양한 코성형 분야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으로 특히 미용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 모두 고려하여 코의 모양과 기능을 두 가지 측면을 해결할 수 있는 코 성형 전문의가 수술 전 과정을 책임지는 성형외과를 우선으로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움말=강남 유노성형외과 임영민 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