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은 감기에 비유될 만큼 여성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발병률이 높은 것은 세균성 질염이다.

이는 과도한 질 세척,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질 내 유해한 균이 왕성하게 번식할 경우 발생한다. 증상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치료를 받았다 해도 재발률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만성질염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질이 쉽게 세균에 감염되는 환경에 놓여있지는 않은지 그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만일 담당의와의 상담을 통해 여러 가지 원인을 확인한 가운데 여전히 질염의 재발이 잦다면 소음순 변형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다.

소음순 변형은 질염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소음순 비대칭 혹은 비대증과 같은 소음순 변형으로 인해 늘어진 소음순에 이물질이 끼면서 세균 감염 및 번식이 쉬워지기에 질염이 발생할 가능성 역시 높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만성 질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한 번 발생한 질염이 치료를 받아도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자주 재발한다면 담당의와 면밀한 상담 후에 소음순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소음순 수술은 미세 레이저를 이용하는 수술로써 질염 예방과 함께 소음순 모양을 아름답게 만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성관계 시 소음순이 질 내로 말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여성 자신감 회복에 도움을 준다.

수술방법이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소음순 수술은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은 편이며 수술 후에도 크게 불편함이 없어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

로앤산부인과 강남점 송성욱 원장은 “한 번 늘어난 소음순은 자연히 복구되지 않으므로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술적인 처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미적, 기능적 불편을 느끼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여성의 소중한 부위에 시행하는 예민한 수술이기 때문에 병원 선택 시에는 수술 받는 산부인과의 전문성 및 노하우 등을 비교하며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