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박모씨(32세, 부천)는 최근 여드름으로 인해 고민이다.심한 염증과 함께 여드름이 점차 얼굴 전체로 퍼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그는 가까운 병원을 찾았고 진단결과 박씨의 증상은 성인여드름으로 밝혀졌다.

여드름은 대표적인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그 형태와 원인에 따라 면포성, 구진성, 농포성, 결절성, 응괴성, 켈로이드성 등 여러 종류로 나뉘지만 크게는 발생하는 시기에 따라 청소년기 여드름과 성인 여드름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청소년기 여드름과 성인 여드름은 서로 발생요인부터가 다르다. 청소년기 여드름은 호르몬의 변화가 주 요인이 되는 반면 성인기에 생기는 여드름은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한방에서는 단순히 피부 외적인 진료뿐만 아니라 피지가 과다 분비 되는 원인이나 상부 쪽으로 열이 몰리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재발을 최소화 하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몸 속의 열을 내려도 피지분비가 그대로거나 각질의 상태가 그대로라면 성인여드름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각질을제거하더라도 몸 속에서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 원인이었다면 성인여드름이 재발하게 된다.

즉 성인 여드름은 단순히 피지의 분비나 각질 등의 외부적인 영향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체내의 독소, 장부기능의 저하 등 여러 가지 내적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발생한다.따라서 성인여드름은 성인 외적, 내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증상을 바라보고근원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이에 한의원에서는성인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혈액의 열(탁한 기운)을 내리고, 오장육부의 부조화를 바로잡아 여드름이 재발하지 않도록 몸 속 원인부터 다스리는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한방치료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른 맞춤 한약으로 내적 원인을 제거하고 여드름관리,홈케어, 같은 외치요법으로 겉에 드러난 증상을 빠르게 진정시킴으로써 피부를 안팎으로 모두 치료하는 것이 특징이다.

후한의원 부천점 연희경 원장은 “성인기에 나는 여드름은 신체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내부와 외부의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해 이에 맞는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환자 개인의 체질과 건강 상태, 여드름 진행 정도, 피부 특성 등을 정확히 파악한 맞춤형 한방치료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여드름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한의학적 치료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게 맡겨야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