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또한 개인의 경쟁력이 되는 요즘,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입증이라도 하듯 이제 성형을 통해 이미지 개선을 하고자 병원을 찾는 이들의 모습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을 정도다.

그 중에서도 휜코 교정 같은 코성형은 쌍꺼풀 수술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며 남녀 모두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코 성형 후 얼굴이 갸름하고 이목구비가 뚜렷해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보다 세련된 이미지를 주는 덕분이다.

강남역에 위치한 유노성형외과 김신영 원장은 “특히 콧등이나 코끝이 휘어진 휜코는 미용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두통, 코막힘 등 기능의 문제를 동반하고 있어 휜코 교정을 통해 복합적으로 개선시켜주는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부분의 휜코는 뼈의 문제가 20%, 코연골의 문제가 80% 정도로, 코뼈가 휘어진 경우라면 휘어 있는 코뼈를 양쪽으로 절골해 대칭을 이루도록 한다. 콧등과 비중격연골이 휘어진 경우라면 비중격 연골의 휜 부위 일부를 절제하고 휜 부분을 펴 주는 비중격성형술로 연골의 휜 부분을 교정하고 비대칭인 코연골로 같이 바르게 잡아주어야 한다.

비중격이 휘어 통로가 좁아지면 코가 금세 막히게 되는데, 비중격 연골의 교정으로 비강을 넓게 만들어 주어 비강 호흡을 원활히 만들어 주어 코막힘, 콧물 증상 뿐만 아니라 비염, 축농증과 같은 합병증 증상의 완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비중격성형술이 끝난 뒤 콧등 부위에 필요한 경우 보형물을 삽입하면 휘어진 부분을 보다 정교하게 위장하고 환자가 원하는 높이의 콧대를 연출할 수 있다.

다만 코 안의 비중격연골과 코 외부를 함께 수술 하는 것은 일반적인 코수술 보다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코의 해부학적 구조와 휜코성형을 잘하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휜코 교정 성형을 잘하는 병원 의료진이라면 휜코의 휘어짐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을 달리하는 것은 물론 휜코의 또 다른 증상 중 하나인 콧구멍 비대칭까지 고려해 안면부의 전반적인 비대칭을 모두 바로 잡는 수술 계획 아래 보다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성형외과 전문의 김신영 유노성형외과 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