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은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의 장점을 한데 모은 신개념 시력교정술로 통한다. 따라서 일부 제한된 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수술이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이유는 'Visumax'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독일 'ZEISS'사가 'Quality Control'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삼성아이센터는 ZEISS사로부터 'Best qualified smile center'로 인증 받은 이력을 자랑한다. 특히 삼성아이센터 허달웅 원장은 'Best skilled smile surgeon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허 원장은 스마일라식을 시행할 때 각막편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수술 후 부작용이 생긴 경우 수술 전으로 되돌릴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인 '더 세이프 스마일라식'이 바로 그 것이다.

더 세이프 스마일라식은 안전성측면에서 분리한 각막편을 보관하고 있는 것이 골자다. 만일의 경우 각막 복원을 대비해 수술에서 분리한 각막편을 -196도 액체질소 극저온 시스템에 영구 보존하는 것이다.

해당 수술법의 효능은 안과 학술지 중 가장 권위있다고 알려진 'IOVS(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에 관련 논문이 게재된 바 있다. 또한 2015년 유럽 백내장굴절수술학회 'ESCRS'에서는 'Sri Ganesh'박사가 각막편을 이용한 원추각막의 치료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다.

더 세이프 스마일라식을 진행할 때에는 수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3-step Centration'기법과 'Optic zone customization' 과정이 전개된다. 이는 수술 후 불빛 번짐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레이저조사 중심을 주시점에 정확하게 맞추기 위한 과정이 두 단계 더 추가되는 것이 특징. 또한 동공크기에 따른 'Optic zone'의 조정이 매 환자의 눈상태에 최적화되어 결정된다.

특히 본 수술법은 'BEST Skilled Smile Surgeon'에 의해 집도가 되어야 한다. 수술 전 도수의 결정, 근시 및 난시 여부, 치료 중심 확인, Optic zone의 크기 등에 대해 모두 집도의가 직접 결정하기 때문이다.

삼성아이센터 허달웅 원장은 "더 세이프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각막편 보관도 집도의가 직접 진행하여 안심할 수 있다."라며 "각막편 극저온 냉동 보관을 위해서는 고가 장비 뿐 아니라 한 사람의 각막편을 보관하는데만 1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일 수술 건수를 10건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