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신설·공공교통 활성화 대책 시민토론회

 대전시 도시철도 신설과 공공교통 활성화 대책 토론회가 24일 시청에서 열려 패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김상용 기자 ace@ggilbo.com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재정여건과 형평성 등을 고려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시청 세미나실에서 ‘대전시 도시철도 신설과 공공교통 활성화 대책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박정현 대전시의원은 “감세와 경기악화, 과도한 토목개발 등으로 지방재정위기가 촉발되면서 시의 재정자립도도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며 “도시철도 1호선의 운영적자는 매년 220억 원이고, 올해 대전시가 갚아야할 상환금 1268억 원 가운데 50%는 도시철도에 들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존의 재정계획이 아닌 재정편성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재영 대전발전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1호선의 운영적자를 줄일 방안을 키워야 한다”며 “공공수단의 적자가 큰 문제는 아니지만 저렴한 건설비와 운용비로 비용을 낮춰야 한다. 또 2030년이면 교통약자가 50%가 되는 만큼 형평성과 접근성이 교통정책의 목적이 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노면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해외선진교통과 정책을 살펴보면 시민들이 많이 이용해서 교통정책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교통정책에 시민이 따라가는 경우 성공했다”며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해 “교각형과 지하형 모두 건설비와 역사운영에 막대한 에너지가 들어간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면방식이 가장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은 “대전시가 도시교통문제를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2005년 준공영제를 도입할 당시나 2008년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 할 때 대중교통중심의 안을 만들 좋은 계기였는데 이를 잘 살리지 못해 아쉽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