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에는 턱관절통증을 겪는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혈관 수축 및 근육 긴장도가 증가하면서 턱관절통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천안 신부동에 위치한 아홉가지약속치과 이태용 교정대표원장의 조언에 따르면 턱관절통증은 추운 겨울 날씨와 더불어 부정교합 증상까지 갖고 있을 경우 더욱 나타나기 쉽다. 실제로 이 시기에는 턱관절통증, 부정교합 진단을 받고 정밀 검진 후 치아교정 등의 치료를 실시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다.

턱관절장애는 귀 앞 부위 턱관절과 주변 근육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한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악관절 밸런스가 무너진 상황에서 추운 날씨까지 겹칠 경우 턱관절통증이 더욱 쉽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턱관절 주변에는 여러 신경과 혈관들이 분포해 있다. 이때 낮은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될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이는 혈관 수축 및 통증은 물론 근육 긴장도까지 증가시키는 주범으로 꼽힌다.

부정교합에 의한 턱관절통증은 치아교정 방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악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부정교합 자체를 치아교정으로 개선함에 따라 턱관절통증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미세 진동으로 치조골에 자극을 주어 치아 이동을 가속화하는 치아교정 가속화 장비 '엑셀덴트'가 등장하며 턱관절통증 치료 시기를 단축시켰다. 천안 아홉가지약속치과 이태용 교정원장은 MBC 건강플러스에 출연하여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교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기도 했다.

천안 신부동에 위치한 아홉가지약속치과 이태용 교정대표원장은 치아교정치료 전 치과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엑셀덴트 등 치아교정 치료시기를 빠르게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만 무턱대고 이를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치료 방법 및 과정에 대해 상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받고 본인에게 적합한 시술과 장치인지에 대한 여부를 따져본 뒤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