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일부 쓰레기 소각시설에서 맹독성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배출 농도가 급증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이 대전시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아 21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 상반기까지 대덕구 소재 소각시설의 다이옥신(무색·무취의 화학물질로 소량을 섭취하더라도 인체에 축적돼 치명적) 배출 농도를 측정한 결과, 환경에너지사업소 소각로 2호기의 경우 2년 새 2배(0.002ng-TEQ/S㎥→0.004ng-TEQ/S㎥)다.

또 ㈜동양환경 소각시설 1호기는 3.3배(0.055ng-TEQ/S㎥→0.185ng-TEQ/S㎥) 늘었는데, 두 곳 모두 법적기준(5.0ng-TEQ/S㎥) 이내의 수치에 머물고 있지만 급증세를 보이는 것이 문제다.

이와 함께 다이옥신 배출 농도의 주먹구구식 측정 방식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다이옥신은 현행 관련법에 따라 6개월마다 1회 이상 측정하도록 돼 있는데, 불과 4시간 동안의 시료 채취 후 측정을 해 지역민들의 걱정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이라고 정 의원은 설명했다.

정 의원은 “대전, 특히 대덕구는 환경유해요인이 많아 주민들의 염려가 큰 지역”이라며 “대전시는 소관기관이 환경부라는 변명만 할 것이 아니라 다이옥신과 같은 치명적인 발암물질이 배출되는 소각시설에 대해 보다 정밀하게 분석·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