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율 낮아질 듯
전문가 "위험 없어"

교육부가 ‘결핵 후진국’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전국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진사업을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사업이 계획대로 실시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 검진사업을 위한 수요조사를 마치고 내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최근 SNS상에 각종 괴담이 돌며 난데없는 복병 행세를 하는 게 문제다. 허무맹랑한 괴담이지만 급속도로 전파되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어 교육부가 예상한 70~80%의 신청자를 채우는 데 애를 먹는 눈치다. 전문가는 학생들이 제기하는 부작용은 ‘기우’라고 조언했다. 지역 교육당국은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동의로 후진국병 털어내기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최근 SNS상에는 ‘잠복결핵검사하다가 죽을 수도 있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검사받으면 안 된다’, ‘약물치료를 할 경우 키가 안 크고, 신장과 간이 나빠질 수 있으니 검사를 받지 말아야 한다’ 등의 근거없는 소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결핵에 감염되지 않은 상태에서 굳이 검사에 응할 필요성을 덜 느끼고 심지어 괴담 안팎의 부작용까지 우려해 소극적으로 대처할 경우 사업 참여율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취지의 곡해다. 교육부가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지난 3년간 전국 학교의 절반에서 결핵이 발생하는 등 결핵 후진국 오명에서 탈피하고 초기 결핵환자 조기발견 및 치료로 학교 내 결핵확산을 방지하겠다는 것인데 그 당위성이 제대로 먹혀들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이번 사업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야 참여할 수 있다. 교육부는 전국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들에게 발송한 가정통신문을 통해 무상 검진과 동의, 발생 시 약물치료를 진행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학생들의 잠복결핵감염검진 부작용 우려에 대해 박경용 대전 서구보건소장은 안심해도 된다고 조언했다.

박 소장은 “단순한 검진이라면 부작용 가능성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혹여 검진결과 양성 반응이 나와 이를 치료하더라도 이는 활동성 결핵 치료와는 차원이 다르다. 활동성 결핵 치료와 비교해 약을 복용하는 기간도 짧고 용량도 소량이다. 예전에는 양성은 치료도 하지 않았으나 트렌드가 바뀌어 의학적으로 치료를 권고하는 수준이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 역시 검진에는 부작용이 없고 검진 결과 양성 판정을 받을 경우에도 치료에 사용하는 약제의 부작용이 낮아 문제가 없다고 안내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잠복결핵검진도, 양성 판정에 따른 치료도 모두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에 따라 실시되니 안심하고 검진에 따라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역 교육당국은 교육부 취지에 보조를 맞춰 차질 없는 진행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수요 조사를 진행 중인 대전시교육청은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동의를 얻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의 경우 지난주부터 시작한 수요조사 결과, 학교별로 편차가 많아 2차 수요조사를 진행, 참여율이 낮은 학교를 대상으로 사업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고 가정통신문을 재발송해 참여율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