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이 사라진 시대다. 학부모가 흉기로 교사를 위협하고 학생이 의자를 집어 던진다. 폭언과 욕설은 물론 성희롱, 수업방해에 사생활 침해 등으로 인해 교권이란 언덕이 초·중·고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무너지는 서글픈 양상이다.

◆마녀사냥이 이뤄지는 대학 온라인 판

대전지역의 한 대학 SNS에 고민을 상담하는 글이 게재됐다. 수강하는 과목 교수가 ‘오후에 뭐하냐’, ‘자취 하냐’ 등 수업과 상관없는 질문을 해 불쾌했다는 것이 글을 올린 A 씨의 심정이다.

삽시간에 많은 댓글이 달린 해당 글엔 반대 의견도 상당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차이인거 같다’, ‘같이 차도 마셔봤는데 순전히 공부얘기뿐이었다’ 등 오해일수도 있기 때문에 한쪽 의견만 듣고 판단하는 것은 이르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문제는 실제 수업을 듣지 않은 학생들을 포함해 대다수가 교수를 비난하는 목소리를 냈다는 점이다. 진실여부는 이미 뒷전으로 밀리고 마녀사냥이 벌어진 꼴이다.

정보 공유와 소통의 장으로 마련된 온라인 페이지에선 이런 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교수에 대한 폄하나 비하발언에 대한 내용은 심심치 않게 발견되기도 했다. 수업 중에 교수 말투를 흉내내거나 대놓고 전화를 받기도 하고, 교수의 말을 무시한 채 수업과 상관없는 행동을 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학기 말 강의평가로 인해 심한 제재를 할 수 없는 현실과 설령 제재를 하면 학생들은 온라인을 통해 상황을 만들어내 교수의 신뢰를 추락시키기도 한다.

◆전국 교권침해 10년전보다 300% 증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발표한 지난해 교권회복 및 교직상담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교총에 접수된 교권침해 상담 사례 건수는 572건이었다. 지난 2006년 179건에 비해 300%나 증가한 셈이다.

특히 학생·학부모·제3자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사건이 전체 572건 중 357건(62.4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와 반대로 대전에선 교육활동을 침해하는 경우가 지난해 약 150건으로 전년대비 절반 가량 감소했다. 줄어들고 있다는 면에선 긍정적이지만 교사 개인 측면에선 여전히 피해를 받고 있어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교육활동보호종합센터를 운영한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교원·학생·학부모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교육활동 침해행위를 예방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한 침해행위에 대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법률·상담·의료 등을 지원하는 종합센터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가족의 전방위적 정신건강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전문적인 교원치유 시스템 마련, 교육주체 간 관계 회복으로 공교육 신뢰도를 향상시키겠다”며 “학생 학습권 보장 및 교권보호를 통한 교육활동 보호를 강화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