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권 최대 공약인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이 선거 때 대전을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거점 지역으로 선정하고 특별시로 만들겠다고 한 공약을 조기에 가시화하기 위해 시가 서둘러 나선 것이다.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산업(스마트 융복합 산업 집중 육성), 인프라(지원 인프라 구축), 실증화(실증화 단지 조성) 등 3대 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스마트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유성구 대동·금탄지구에 원천소재 개발 및 융복합 연구개발 등을 위한 센터를 건립하는 한편 서비스로봇 소프트웨어 품질시험원 및 드론 서비스 실증센터 등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유성구 신동둔곡지구에는 유전자 의약산업 진흥센터 및 중부권 원자력의학원을 건립하고, 도룡동 일원에 영상사전시각화 센터 및 스마트 VR/AR 융복합 콘텐츠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안산지구에는 국방ICT융복합센터 및 국방중소벤처진흥원 설립을, 장대지구에는 첨단센서 융복합 플랫폼 기반을 설립하기로 했다.

지원 인프라 시설로는 대덕특구 융합공동연구센터 및 연구소기업 종합지원센터,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빅데이터 서비스 지원센터 등을 건립해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 융복합 연구의 시너지 효과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술 상용화를 위한 마지막 절차인 실증화 단계를 위해 유성구 도룡동 일원에 스마트 월드를 건립해 4차 산업혁명의 체험 및 전시시설을 갖추기로 했다.

시는 이달 중 4차 산업혁명의 총괄 조정을 위한 전담조직을 설치하는 한편 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새 정부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정치권과 자치구, 기업, 시민단체 등 범시민적인 협의체를 만들어 추진에 동력을 가한다는 것이다.

대전시가 이같이 선제적으로 나선 것은 잘하는 일이다. 문 대통령이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은 했지만 다른 지자체들도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하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을 위해선 1조 2000억 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끌어와야 한다. 자칫 방심하다간 다른 도시와의 경쟁에서 밀릴 수도 있다.

대전은 대덕특구와 KAIST, 과학벨트 등 과학 인프라가 그 어느 도시보다 잘 갖춰져 있음에도 각종 과학정책에서 주도권을 빼앗기기 일쑤였다. 이번에는 이런 일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이 조기에 실현돼 대전이 명실상부한 과학도시로 우뚝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