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은 23일 덕산리솜스파캐슬에서 ‘수업준비 OK’ 개발위원 워크숍 및 1차 개발협의회를 열고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인 중학교 2학년 2학기 교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중심 수업, 과정중심 평가로의 선순환을 위해 국어, 도덕, 사회 등 10개 교과에 대한 수업 및 평가자료 개발에 나선다.

자유학기 수업준비 OK는 지난해 자유학기인 1학년 2학기에 이어 올 3월 자유학기-연계학기인 2학년 1학기 교과를 개발해 교사를 대상으로 활용 연수를 실시했으며 5월 말부터 2학년 2학기 자료를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할 예정이다.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 ‘수업준비 OK’는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도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가 이뤄져 중학교 교실 수업 전반의 변화를 유도한다.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학기 ‘수업준비 OK’는 학교현장 교사들에게 교과내용의 재구성을 지원하고 실제 활용 가능한 학생중심 수업 모형 제시 및 과정중심 평가 자료와 결과 기록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교실수업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교육청은 충남형 자유학기제를 중학교 전 학년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까지 확산시키기 위해 오는 7월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유학기 이해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며 초등학교 6학년 수업자료도 개발할 계획이다.

학교정책과 윤주역 과장은 “내년은 자유학기제가 확대돼 자유학년제로 가야하는 전환점”이라며 “학생, 교사가 만족하는 자유학년제가 되기 위해 연계학기 이해 연수 및 홍보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