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아파트 매매가가 전주 대비 0.61%나 급등했다. 새 정부 출범과 맞물린 행정수도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인데 일각에선 “아무리 그래도 너무 뛴다. 매매물량이 없는 상황에서 매매가만 계속 상승하는 건 담합이 아니면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다”라는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25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달 넷째 주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0.61%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경부축 성장 가능성의 한계와 국토균형발전 기조로 부동산 분위기가 좋은 전남(0.17%)과 정비·개발사업 호재가 풍부한 부산(0.15%), 평창올림픽 특수가 작용하는 강원(0.1%)보다 최소 세 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이미 세종시 2·3 생활권 아파트는 1억 원 가까이 웃돈이 붙기 시작했고 일부는 웃돈이 1억 8000만 원까지 오르는 등 아파트 매매가가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세종지역 아파트 매매가의 가파른 상승을 주도하는 요인은 역시 행정수도 이슈다.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등의 이전 논의가 점차 가시화되고 국회 분원 설치 논의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이슈만으로 세종지역 아파트 매매가의 급상승을 설명하기엔 부족함이 있다. 대개 아파트 매매가가 오르면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자 입장에선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을 때 매매를 하는 게 정상이지만 현재 세종에선 매물은 실종된 채 매매가만 오르고 있다. 매물 자체가 없으니 거래량도 줄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세종의 주택 매매 거래량은 355건으로 전월(444건) 대비 20%나 감소했다. 이는 제주(35.6%)에 이어 가장 큰 감소폭이지만 제주는 최근 주택 가격 폭락이 시작돼 매매가 어려운 상황이다.

물론 추후 아파트 가격이 더 상승할 수 있단 기대감에 매물을 거둬들일 수도 있겠지만 큰 폭의 거래량 감소는 집단적으로 의도를 갖고 매물을 감추고 있단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지역 부동산과 아파트 집주인의 담합이라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상황이다.

세종에 거주 하는 A 씨는 “아파트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놓았는데 한 부동산업자가 이를 만류했다. 부동산업자가 충분한 웃돈을 얹혀서 팔아주겠단 얘기도 했다”고 말했다. 세종지역 아파트 매매 담합 정황이 나오면서 정부의 대대적인 단속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아파트 가격담합은 2006년 수도권에서 처음 나타났는데 당시 정부는 가격담합이 예상되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단속을 벌인 바 있다.

세종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매물 자체가 없는데 아파트 매매가만 오르는 건 일반론으로 설명하기 힘들다. 아직은 담합이라고 하기엔 규모가 크진 않지만 행정수도 이슈라는 전국적인 기대감 때문에 확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