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동 반대대책위 "원천무효"

서산시가 광역쓰레기 소각장(이하 쓰레기 소각장) 입지를 양대동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반대대책위원회 시민들은 입지선정과정에서 투명성이 결여된데다 전문성이나 대표성이 없는 선정위원들이 입지를 선정한 것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그들은 현재의 입지선정위원회를 해체하고 지역주민의 대표성과 전문성(군사, 환경)을 갖춘 인사로 입지선정위를 재구성, 사업전반에 관한 심의를 거쳐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밝혀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서산시 광역쓰레기 소각장 설치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투위) 이용두 위원장은 25일 서산시청 브리핑 룸에서 자청한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반투위는 쓰레기 소각장 설치는 원천적으로 반대하지 않는다. 서산시에 꼭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다만 전문성과 대표성이 없는 인사들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한 점과 주민설명회와 토론회 등 절차 없이 입지를 선정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어 이를 원천 반대한다고 피력했다.

이 위원장은 “시가 입지를 선정하기 이전에 반투위 주민 약 1만 1000여 명이 서명을 받은 반대 이유서를 시와 선정위에 제출했다”며 “이런 경우 시는 최소한 반투위 대표들만이라도 참여하는 설명회와 토론회를 열었어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아무런 말도 없이 지난 12일 갑자기 비공개회의를 열고 입지선정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입지를 선정, 발표했다. 이는 밀실야합 행정으로 원천무효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양대동 지역은 천수만의 광활한 간척농지와 군사보호구역, 철새도래지 배후지 등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곳이므로 농업인 단체와 군사전문가, 환경단체 등 대표성을 갖는 전문가로 입지선정위원회를 재구성해야 한다”며 “서산시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을 조사한 결과 시가 밀어붙이기 식 밀실행정을 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제일 많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반투위 시민들은 서산시가 아산시 쓰레기 소각장과 같이 굴뚝 높이 150m에 전망대와 음식점, 목욕탕 등을 친환경적으로 설치한다면 수용할 용의가 있다”며 “아산시의 경우 6년 전에 1100억 원을 투입한 반면 서산시는 현재 700억 원으로 설치하려고 한다. 서산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기에는 턱 없이 부족한 예산이다. 환경오염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오늘 서산시의 입지선정을 원천무효 선언하고 재투쟁 원칙의 날로 삼겠다”며“소음공해로 고막이 터질 것 같은 오남동 등 피해지역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해미 20전투 비행단 이전대책위도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반투위와 여러 번 설명회와 토론회를 가진바 있다. 입지선정위원은 법에 명시된 요건을 갖춘 자로 선정했다”며 “전국 450곳 소각장 중에 150m 높이의 굴뚝을 세운 곳은 7곳뿐이다. 그곳은 고층 건물이 있거나 높은 산이 있는 경우다. 시는 95m의 굴뚝을 세우고 이는 전국 평균치다. 공사비도 토지보상비 등을 책정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다. 반투위의 주장은 사실과 너무 다른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서산=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