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저주 받은 몸매라고 불리는 하체비만. 하체비만은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체형으로 여성형 비만이라고도 하는데, 체지방이 주로 골반부위, 엉덩이, 허벅지에 지방이 축적되는 형태이다. 이와 같은 체형은 피부 표면이 울룩불룩해 지면서 하체라인이 울룩불룩해지기 때문에 바지입기를 꺼려하는 여성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의 고민은 몸무게는 정상에 속하지만 시각적인 측면에서 비만으로 느껴진다는 점이다. 이는 체형과 관련이 비만으로 엉덩이가 처지고 펑퍼짐한 경우, 허벅지 외측으로 승마살이 튀어나온 경우, 엉덩이 아래쪽으로 엉밑살이 튀어나온 경우, 허벅지 안쪽이 비대해져 쓸리는 경우, 종아리 근육이 비대한 경우, 발목이 굵은 경우 등 이 모든 것이 여성의 체형미를 저하시키는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대게 하체비만 원인으로 유전적인 문제와 운동부족만이 원인이 된다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하체비만 주범은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서 틀어진 골반으로부터 시작되는 사례가 주를 이룬다. 골반이 틀어지면 몸 속 신선한 영양소 공급이 방해 받아 하체로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골반뿐 아니라 다른 신체로 까지 불균형이 이어지면서 엉덩이나 허벅지, 종아리, 발목 등 곳곳으로 군살이 생겨 매끄럽지 않은 하체라인을 만들게 된다.

자세히 말해 골반, 고관절, 다리뼈로 이어지는 균형이 틀어진 경우 골반이 쉽게 벌어지면서 다리모양과 보행자세의 변화로 나타난다. 이는 하체 근육의 불균형적인 발달로 이어져 뼈는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x자나 o자형태의 휜다리와 하체비만이 동시에 확인된다. 또한 팔자걸음, 안짱걸음, 까치발걸음, 뒤뚱거리는 오리걸음 등 불안정한 보행자세를 확인된다면 하체 체형의 전반적인 교정과 다이어트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틀어진 골반으로 인해 시작된 하체비만이라면 핵심인 골반을 바로 잡아줄 수 있어야 하며 과도한 긴장과 수축으로 인해 불균형하게 발달한 근육의 문제가 동시에 해결되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 골반 추나교정은 골반의 좌우 밸런스는 물론 척추와 고관절 등 주변의 근육, 인대, 힘줄 등의 근막조직을 바로잡아 긴장을 풀어준다.”고 전했다.

골반교정기 운동으로 벌어진 골반을 모아주고 골반이 틀어져 척추가 과도하게 휘어지는 요추전만증 등 전신 체형문제도 교정을 돕는다는 설명이다, 기구운동치료로 고관절 인대를 스트레칭하고 근력강화로 불균형적으로 발달한 근육을 바로 잡아 휘어진 다리모양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 원장은 “이외에도 체형에 따라서는 족부교정으로 보행자세를 바로 잡고 한약과 침치료 등 하체 순환 개선을 도와 장기간 쌓여있는 노폐물과 지방층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게 되어 하체비만 치료는 물론 다리부종, 골반통증, 허리통증 예방에 도움을 주어 '하체라인' 개선과 건강한 삶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