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가 상승폭 0.33% '반토막'…규제 등 변수 관망세 짙어질 듯

조기 대선 이후 무섭게 오르던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이 한풀 꺾였다. 지난 19일 발표된 부동산대책의 영향도 있지만 정부합동단속이 더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물론 이 같은 상승폭 둔화가 일시적인지, 합동단속 등의 영향인지는 동향을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0.33%로 이달 들어 가장 낮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전주(0.78%)와 비교하면 상승폭이 반토막난 거다.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의 전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된 이유는 정부의 합동단속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3일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국세청과 99개 조, 231명에 달하는 합동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세종 등을 중심으로 단속에 나섰다.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 중 불법전매, 청약통장을 사고파는 행위 등이 대상이었고 부동산시장 과열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6·19부동산대책의 영향도 있지만 크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달 둘째 주 조사일 기준이 19일이어서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이 부동산대책의 효과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6·19부동산대책은 세종을 비롯해 서울과 경기, 부산에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70%에서 60%, 60%에서 50%로 각각 10%포인트씩 강화하고 집단대출도 규제 대상인 게 골자다.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 상승폭 축소가 일시적인지, 집값 상승 억제의 단초인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6·19부동산대책의 효과가 아직 제대로 나타나지 않아서다. 일각에선 이번 부동산대책보다 강력한 투기과열지구의 지정 가능성을 정부가 남겨둬 수요자의 관망세가 짙어질 거라 예상한다. 아파트 매매가가 큰 폭으로 오를 경우 10개가 넘는 규제가 세종에 적용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러나 행정수도 이전, 특히 국회 분원 설치가 구체화되고 행정자치부 등 중앙행정부의 이전 고시가 오는 10월 이뤄질 거란 예측이 있어 올 4분기 이후 본격적인 상승세에 들어설 거란 전망도 나온다.

세종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의 합동단속과 6·19부동산대책으로 집값 상승이 억제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게 일시적인지는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면서 “이번 부동산대책의 파장이 얼마나 될지 모르고 투기과열지구 지정 카드가 남아 수요자의 관망세는 당분간 지속되겠지만 행정수도 이전이 구체화될 경우 아파트 매매가는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