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정규직화’ 의지 피력
대전서 청년상인들과 간담회도

▲ 지난 23일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청사 근무 비정규직 직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정부청사 관리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2400여 명의 정규직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김 장관은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청소·특수경비·조경·안내 등을 담당하는 비정규직 1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국정 운영을 하고 있다”라며 이들의 정규직화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직접고용을 하려는 것은 인기를 위한 것이 아니다. 과거 기업의 효율성 때문에 외주용역을 했으나 그 결과, 사회적으로 많은 격차가 발생해 국가나 사회적으로도 결코 효율적이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희망과 신뢰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에서 먼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라며 “간접고용 시 업체에 지불하는 부가세 등을 활용하면 근로조건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 고용안정 측면 또한 나아질 여지가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행자부에는 2839명의 비정규직이 근무하고 있는데, 이 중 2425명이 세종에 있는 정부청사관리본부와 용역 계약을 맺은 업체 직원들로 세종·대전·서울·과천청사 등에 배치돼 있다.

이들의 업무는 청소(802명), 시설관리(754명), 특수경비(524명), 통신(118명), 승강기(66명), 조경(64명), 안내(97명) 등 7개 직종으로 나뉘고, 여성이 34%(828명), 60세 이상이 19%(457명)를 차지하고 있다. 청사관리본부는 고용노동부에서 제시할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8월 말까지 로드맵을 만들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지난 24일 대전 중앙시장에 위치한 청년몰 ‘청년구단’에서 열린 청년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김 장관은 24일에는 취임 이후 처음으로 대전을 방문, 중앙시장 내 청년몰 ‘청년구단’에서 창업을 앞둔 청년 1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청년 창업가들이 한국의 어려운 경제를 뚫고 나갈 에너지”라고 강조했다.

청년구단은 중앙시장의 빈 점포를 리모델링해 청년들의 창업공간으로 꾸민 곳이다. 대전시가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추진해온 시설로 오는 28일 정식으로 문을 열며, 현재 13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김 장관은 청년구단 설립 운영을 “창조적인 아이디어”라고 평가하고, 청년 상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 상인들은 상가 내 승강기 설치와 주차장 확보 등을 건의했고, 김 장관은 함께한 권선택 대전시장 등에게 지원 방안이 없는지를 물으며 협조를 당부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