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민간공원 특례개발 사업 방식을 우선제안에서 다수제안으로 선회한 가운데 다수제안 방식으로 추진하는 행평공원과 사정공원, 목상공원을 맞춤형 민간개발로 추진한다. 시는 앞서 우선제안 방식의 아파트 개발로 추진 중인 월평공원, 매봉공원 등 4개 공원, 5곳과 달리 후발주자인 사정공원 등에 대해선 주변지역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원도심 활성화의 효과를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행평근린공원 등 3곳 54만 8632㎡에 대한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을 다수제안 방식으로 추진하며, 이와 관련한 문의사항을 오는 30일까지 접수받고 있다.

행평공원과 사정공원은 오월드(버드랜드, 조이랜드, 쥬랜드, 플라워랜드 등)와 중구에서 추진하는 제2 뿌리공원이 주변에 있으며, 보문산권 관광활성화와 연계할 수 있는 호텔 및 팬션형 숙소, 회의 관련 시설 등의 도입이 필요한 지역이다. 또 목상공원은 이미 주변에 많은 산업단지와 주거지가 상주하고 있어 이와 연계할 수 있는 공장형 아파트 사업으로 이끌겠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앞서 시는 월평근린공원(갈마·정림지구), 용전근린공원, 매봉근린공원, 문화문화공원 등 4개공원, 5곳, 220만 1000㎡에 대해 우선제안 방식으로 공모를 결정하고, 도시공원위원회 심의와 환경·교통·경관·문화재 등 각종 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시가 택했던 우선제안 방식은 최초 제안자에게 우선 협상권을 부여하고, 사업 추진에 문제가 있거나 불가능할 경우 다음 제안자와 협상하는 방식이다. 이는 제안자와의 시설협상에 유리하고, 주민들의 의견 반영 및 사업기간 단축, 쟁점 소송 차단 등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채택하고 있다.

반면 다수제안 방식의 경우 사업계획 변경이 어려워 협상 및 주민 의견 반영에 불리하고, 사업계획 변경 시 공모 경합자 간 분쟁의 소지가 높다는 점에서 시가 꺼렸던 부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시는 나머지 사업에 다수제안 방식을 적용하면서 시민·사회단체 등이 제기한 특혜의혹을 해소하고, 아파트 개발사업이 아닌 지역업체 참여를 유도하는 등 사업을 다변화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공동 참여 시 지역 업체 참여비율에 따라 가점을 부여,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약 3개월의 제안서 작성기간을 거쳐 오는 9월 4일부터 3일간 제안서를 접수한다. 제안심사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9월 말 이전에 우선제안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행평공원과 사정공원, 목상공원은 월평공원 등 선행된 사업들보다 규모는 작지만 주변지역 개발사업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어 사업성이 높다”며 “특히 다른 공고들에 비해 30배 넘는 유입으로 여러 업체들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증절차도 강화해 전문기관 타당성 검증용역과 연계, 자체 검증자문단도 구성·운영하는 등 사업 안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고 덧붙였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