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내달 3일부터 다국적 연구프로그램 운영…11개국 참여

미래 물리학자를 꿈꾸는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한국을 찾는다. 27일 기초과학연구원(IBS)에 따르면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이 주최하는 KUSP 2017이 내달 3일부터 오는 8월 4일까지 5주간 KAIST 문지 캠퍼스 내에 있는 CAPP 연구실에서 열린다.

KUSP는 2015년부터 시작된 다국적 교육 및 연구프로그램으로 물리학 분야에 역량 있는 대학(원)생과 고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연구 기회를 제공하고자 시작됐다. 올해는 동남아시아 국가의 학생들의 참여가 늘었고 11개국에서 26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표준모형·초대칭이론 등 원하는 주제에 따라 연구 그룹을 구성하면 연구계획을 세우고 실험을 진행한다.

멘토인 IBS와 KAIST 연구진과 함께 실험하며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입자물리학 지식을 구체화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최신 물리학 강연·한국어 수업·다양한 문화 활동·현장 학습도 KUSP에 포함돼 과학적 소양·국제적 안목·상호 교류를 넓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연구원은 기대하고 있다.

KUSP는 오는 8월 3일 성과보고 포스터 전시회에 이어 4일 성과 발표회 및 수료식을 끝으로 일정이 끝난다.

KUSP 프로그램으로 성취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포스터 전시회는 오는 8월 3~11일 KAIST 문지캠퍼스 창조관 1층 로비에서 열린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