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지자체도 합심…당위성·경제성 '힘'

대전의료원이 계획대로 나아가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 선정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가 새로운 카드를 마련했다. 대전 인근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해 뜻을 함께하는 것이다. 여기에 보건복지부 수장에 경제 전공 사회복지 전문가가 지명되면서 공공의료부분이 더욱 확충될 것으로 기대돼 대전의료원 설립에 한층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관련 기사 - 대전의료원 설립사업 현재와 미래-上. 대전의료원 현주소]

◆경제성과 당위성을 높여라…6개 지자체 협약

기재부 예타라는 큰 산을 넘기 위해 시가 꺼낸 카드는 6개 지자체 협약이다. 대전을 의료생활권으로 하는 인근 지자체와 공동협력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권 확보와 의료안전망 구축 및 지역 간 의료불균형을 해소한다는 큰 명분을 싣기 위한 행보다.

3일 시에 따르면 오는 6일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계룡시, 금산군 등이 시와 업무협약을 맺는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공공보건의료서비스가 행정구역 단위로 제공되고 있어 신종감염병 확산과 재난 대응 및 대규모 응급환자 처리 등에 취약한 만큼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전의료원이 필요하다는고 방점을 찍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신종 감염병의 특성상 전염성과 치명률이 높으며 지자체마다 공공보건의료 인프라(시설·장비·인력 등) 구축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대전을 의료생활권으로 하는 금산, 옥천, 계룡, 영동, 보은과 공공의료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권 확보와 의료안전망 구축 및 지역 간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해 공동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실제로 금산 82.7%, 옥천 66.3%, 계룡 79.6%, 영동 84.4%의 주민이 대전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있다.

이번 협약이 이뤄진다면 대전의료원 설립에 대한 당위성 확보는 물론 경제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전의료원이 설립된다면 대전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이용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며 “대전의료원을 경제성만을 놓고 생각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인근 지자체와 주민들의 이용률을 고려한다면 경제성은 높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는 만큼 보인다…보건복지부 장관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보건복지부 장관에 박능후(61) 경기대학교 교수를 지명했다. 박 후보자는 사회복지 전문가로 꼽히는 인물인 만큼 대전의료원 설립과 관련해선 분명 청신호다. 특히 박 후보자는 동·서 간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서부산의료원’ 추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부산지역 출신이라는 점도 힘을 보태고 있다.

경남 함안 출신인 박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학사와 서울대 대학원 정치학 석사를 거쳐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사회복지학 박사를 받았다. <끝>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