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서산 시민들이 서산시의 당면 현안사업에 대해 가공된 정보를 전파해 찬반 갈등을 부추기는 등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과 관련 시청 공직자들이 이를 바로 알고 바로 알리기에 나서는 등 강력 대응하고 나섰다.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현안사업은 자원회수시설과 산업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일부 시민들은 시의 당면 중요 현안사업인 자원회수시설과 산업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에 대해 가공된 정보를 퍼트려 찬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이에 시는 1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230명을 대상으로 자원회수시설과 산업폐기물처리장에 대해 ‘바로 알고 바로 알리기’ 직장교육을 진행하는 등 대대적인 시민 홍보활동에 돌입했다.

우선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사업은 양대동에 700억 원을 들여 민간투자방식으로 오는 2020년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 시설이 들어서면 안정적인 생활쓰레기 처리는 물론 민간업체 위탁처리 비용 40억 원도 절감할 수 있다.

또 일부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오염물질 배출도 첨단시설을 설치하기 때문에 허용기준치의 30/100 이하로 배출할 수 있으며 맹독성 화학물질인 다이옥신도 배출 허용기준치의 6/100 이하로 배출한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입지선정위원회 위원들이 만장일치로 결정한 양대동에 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와 지역주민, 단체 등을 대상으로 선진시설 견학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시는 앞으로 수영장, 헬스장, 찜질방 등 주민편익시설과 생태공원 등 조성을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토밸리 산업단지의 산업폐기물처리장은 의무시설로, 지난 2월 금강유역환경청이 승인한 사업이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전국의 산업쓰레기가 반입 된다’, ‘서산시장이 일정부분 해결할 수도 있다’는 등 가공된 허위의 정보가 주민들에게 전달돼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등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오토벨리 산폐장은 민간인 사업자가 당초 4m 깊이로 매립하겠다는 것을 시가 40m 깊이로 매립하도록 했다. 전국 산업폐기물를 가져오겠다는 것도 시가 이를 반대해 막았다. 그러나 금강환경유역청의 허가 과정에서 인근지역의 산업폐기물를 반입할 수 있도록 허가됐다”며 “인근지역의 범위를 확인한 결과 산폐장 반경 3㎞ 이내에서 발생된 산업폐기물는 가져올 수 있도록 허가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산폐장은 50만 ㎢ 이상 산업단지에는 의무시설이고, 산업단지 지정은 도지사, 산업폐기물처리장은 금강환경유역청이 허가권자다. 자치단체장은 허가관청에서 협의요청이 오면 의견을 보내는 것뿐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시는 앞으로 잘못된 가공정보로 찬반 갈등이 유발되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산=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