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한남대학교가 폐교 절차를 밟고 있는 서남대학교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구원의 불씨로 작용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폐교 시 기존 재학 중인 학생들은 주변 대학 유사 학과로 편입돼야 하며 교직원 200여 명이 사실상 일자리를 잃게 되는 형국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본보 8월 16일자 1면 보도 - 한남대, 서남대 인수전 가세 ... '의대 설립' 숙원 이루나>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서남학원은 설립자 횡령금 등 333억 원 이외에도 특별조사 결과 임금체불액 등 결산에 반영된 부채 누적액이 187억 원에 달함에도 예산을 방만하게 운영하고 인사 및 학사관리를 부당하게 하는 등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동안 이에 따른 정상화계획을 제출한 기관의 경우 비리관계자 등이 서남학원으로 복귀해 아산캠퍼스를 운영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지속적으로 감사처분 이행 완료 처리로 요구하는 것은 사학을 기반으로 개인의 부를 축적한 적폐를 인정해 달라는 것에 지나지 않아 수용하지 않았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또 재정기여도가 없는 상태에서 비리를 저지른 종전이사 측을 중심으로 선 정상화를 요구하는 방안은 임원취임승인취소의 기본취지에도 반하며 사립학교법과 관련 판례에도 부합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반해 한남대는 서남대 교비 횡령액 변제와 남원·아산캠퍼스 동시 인수 등을 모두 검토하겠다는 드라이브를 걸었다. 인수추진검토위원회를 구성해 인수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가능성을 다각도로 분석, 따져보겠다는 구상이다. 한남대가 검토 이후 인수전에 본격 돌입하기로 최종 결정이 내려지면 의대 인수에만 관심으로 보이며 다른 학과들에 대한 대책은 없고 횡령액 등에 대한 보전방안이 미흡했던 타 기관과 달리 튼실하고 수용 가능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한남대가 서남대를 인수하게 되면 지난 2015년 대전지역에 확산된 메르스 사태와 같은 파장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종전염병 창궐 시 중앙정부에 의존하기보단 자체적인 대응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된 만큼 공공의료에 특화된 인력 양성이 가능해진다는 이유에서다.

대학 관계자는 “한남대가 지역을 대표하는 사립대임에도 의대가 없어 오랜 숙원사업으로 남아 있다. 현재 재정적 부분을 포함해 서남대 인수 가능성과 전망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그 시작은 대학 발전에서 비롯되는 만큼 학생들과 대학 모두가 나은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