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파문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들이 전국 각지에서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탓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검사대상 1239개 농가 중 876곳(친환경 농가 683곳, 일반 농가 193곳)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17일 오전 5시 기준 총 29곳이다. 유통단계에서 드러난 2곳을 포함하면 부적합 농가의 수는 31곳으로 늘어난다.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의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어떠한 농약도 검출돼선 안 되는 곳이지만 살충제나 농약이 조금이라도 검출된 농가가 60곳에 달했다. 더욱이 친환경은 고사하고 일반 달걀로도 유통할 수 없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곳도 25곳에 달한다. 일반농가 중에선 4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초과 검출됐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살충제 달걀 파문이 시작된 경기는 물론 울산, 경기, 대전, 충남, 경북, 경남, 경기, 강원, 광주 등 전국에 걸쳐 있다. 특히 대전에선 기존에 검출된 비펜트린, 피프로닐 등의 살충제가 아닌 에톡사졸 성분이 검출됐고 충남 아산에선 플푸페녹수론 성분이 검출됐다. 두 살충제 역시 검출되서는 안 되는 성분이다. 이로써 대전·충남지역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6곳으로 늘어났다.

정부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에서 생산된 달걀을 전량 회수·폐기 조치 중이며 살충제가 검출되긴 했지만 허용범위 내인 35개 친환경 농가 달걀에 대해선 친환경 인증취소 후 일반 계란으로 유통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적합판정을 받은 847곳 농가의 달걀은 시중 유통을 허용했다. 유통이 허가된 달걀은 전체 달걀공급물량의 86.5%에 해당한다. 정부는 17일 중 전수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며 유통단계에 있는 달걀 수거·검사도 18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