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독서로 알차게 체험·놀이로 신나게

인문독서놀이 자료 활용 수업

아산 배방초등학교(교장 김성수)는 2016년부터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인성 융합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춰 환경 조성, 공감대 형성, 역량강화, 지역사회 동참 문화 안착 등 실천중심 인성교육을 다지는 인문독서놀이 여건 조성에 노력했다. 그 결과 2017학년도 인성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교사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만들어가기 위해 인성 중심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교사 학습공동체는 10명의 교사가 함께하는 ‘인문독서놀이 매력수업 동아리’와 11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암만 그림책 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인문학(人文學)은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되어 있어 이것에서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문학과 독서, 놀이를 접목시켜 책과 함께 인문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만들어가고 있다.
 

암만 그림책 동아리 활동 모습

◆ 인문독서놀이로 감성과 지성의 문을 두드리다

학년별 1~2명의 교사가 모여 만들어진 인문독서놀이 매력수업 동아리는 월 2회 이상의 모임을 갖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 가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바른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한 인문독서놀이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인문독서놀이 적용 수업 재구성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있다. 회원 간 의견 차이나 시간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인문학 연수, 인문독서놀이 운영 과정에 관한 컨설팅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가고 있다. 또한, 동아리 회원들은 월별로 협의할 주제를 정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다음 협의 주제를 정해 서로 고민한다. 회원들은 인문도서 선정, 수업안 구성, 놀이활동 자료 제작 등의 과정을 거쳐 교육과정중심의 인성교육을 위한 즐거운 인문독서놀이 수업문화를 정착시켜 가고 있다. 앞으로도 학생이 중심이 되는 공감과 동참의 체험중심 인성수업으로 학생과 교사가 행복한 수업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인문독서놀이 매력수업단 협의

◆ 그림책으로 바른 인성을 엮어나가다

그림책을 사랑하고 아끼는 교사들로 구성된 ‘암만 그림책 동아리’는 매월 둘째, 넷째 주 목요일 오후 2시간씩 모여 그림책을 활용한 배움 중심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들을 선정해 수업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회원이 아닌 교사들과도 정보를 공유하면서 수업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쉬피옹과 멋진 친구들’, ‘엄마를 구출하라!’, 괜찮아 아저씨‘ 등 배려와 나눔, 행복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그림책들을 활용해 토의 수업, 감상 수업, 놀이 수업을 구안해 실천하고 수업 후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해 그림책에 대한 일반 교사들의 새로운 시각을 만들어 가고 있다.

◆ 의미, 흥미, 재미 등 3미를 찾다

배방초등학교는 독서와 놀이기법을 융합한 프로젝트형 인성 교육 프로그램인 창의 융합형 인문독서놀이를 통해 꿈과 끼를 다지는 행복 교육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실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문독서놀이 매력 수업 동아리를 중심으로 3미(흥미, 재미, 의미)를 찾는 즐거운 수업문화를 정착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독서 윷놀이, 독서 주사위 놀이, 컵타송 등의 인문독서놀이를 중심으로 함께하는 공감 놀이를 운영해 학생들이 하나가 되어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인문독서와 놀이기법을 융합한 프로젝트형 인성 교육을 통해 꿈·끼를 다지는 배움과 성장이 있는 창의·인성교육을 실현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고 있다.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성장시키다

배방초등학교는 아이들이 꿈과 끼를 찾아가는 교과 안과 밖의 세 활동 영역인 ‘三色 美人(지혜인-우리말, 영어, 한자, 슬기인-충남 사이버스쿨, 타자검정, 관찰기록장, 자유탐구 보고서, 예술인-악기 연주, 줄넘기, 육상) 행복교육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진로인식 및 진로탐색을 돕고, 다양한 소질과 잠재력 계발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융합인재 육성 과정이다. ‘三色 美人 행복교육 프로젝트’는 교육과정과 연계된 활동 내용을 선정해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올바른 기초 학습 습관을 형성하고, 끼와 재능을 표현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영역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만의 색깔을 찾아가도록 돕고 있다.

배방초등학교는 학생들이 건강한 신체와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지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三色 美人 행복교육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학부모회의 모니터링과 학생,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학생 수준을 고려한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거듭나도록 할 방침이다.

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