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속안좋을때 숙취해소 도움되는 음식 알아보기

술을 마시면 간에서 80%, 세포내에서 20% 정도가 분해된다. 

술과 간 기능과는 깊은 연관이 있지요. 술 마신 후 몸이 붉어지거나 가렵거나, 심장이 빨리 뛴다거나, 호흡이 빨라지거나 하는 것은 알콜분해효소가 적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술이 체질에 맞지 않아 술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생기는데 이것이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고통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이 분해효소가 없는 사람은 아주 적은 양의 술에 취하게 된다.

해당 증상을 무시하고 계속 술을 마시면 어느 정도 분해효소가 증가할 수는 있는데 이는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원인물질을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술을 마시지 않는 것.

하지만 사회생활하면서 술자리가 있어 쉬운 일이 아니다. 음주량과 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이시고 술 마시는 중간중간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술을 많이 마시고나서 숙취를 해결하는 법을 알아보자.

▶ 

이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술을 먹게 되면 수분을 흡수하여 갈증을 나게 하는데, 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알콜이 체외로 배출 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속이 안좋을때 물을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

▶ 해장국

속이 안좋다고 해서 밥을 먹지 않거나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오히려 더 큰 고통을 초래한다. 이럴때 시원한 콩나물국이나 뼈해장국, 순댓국등을 먹는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 하는데 매우 좋다. 또한 속쓰림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좋다.

▶ 꿀물

꿀물은 쓰린속을 달래주는데도 좋고 갈증해소를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꿀물은 포도당과 과당이 적절한 비율로 이루어져 있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된다. 그렇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거나, 운동 후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이다.

▶ 녹차

녹차안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이 숙취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 하는데 큰 효과를 보인다. 특히 속이 안좋을때 녹차를 시원하게 해서 마시면 갈증해소에도 좋고 알콜 분해 하는데 좋다.

▶ 초코우유

초코우유는 카페인과 당류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고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 A와 무기질, 단백질이 풍부하고 숙취 해소에 뛰어난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술은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뜻을 가진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사자성어처럼 본인의 주량을 지키면서 가볍게 즐기는 게 바람직하다.

술을 마신 후 우리 몸 속 간은 술을 해독하기 위해 많은 양의 영양소를 소진하므로 안주를 꼭 먹어야 한다.

송영두 기자 duden1212@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