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립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오는 18일과 25~29일 두 차례의 집단휴업을 예고한 가운데 학부모들에게 휴업을 지지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5면

13일 금강일보가 확보한 탄원서에는 사립유치원 휴업의 정당성을 바탕으로 한 학부모들의 서명을 부탁하고 있다. ‘존경하는 대통령님, 그리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김상곤 교육부 장관님’이라고 시작하는 탄원서에는 국공립유치원 40% 반대와 직접적인 지원 확대 등의 내용 담겨 있다. 또 ‘30만 원 지원을 약속한 전 정부의 약속을 지킬 예산은 없고, 새로 약속하신 국공립 40%의 예산은 있나.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나라다운 나라인가’라는 일침도 담았다.

집단 휴업과 탄원서로 인해 대전시교육청과 동·서부교육청에는 학부모들의 민원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이들을 볼모로 유치원이 왜 그러는 것이냐, 불안해서 아이들을 못 보내겠으니 국공립유치원을 설치해 달라’는 민원과 ‘강력한 처분을 내려달라’는 촉구, 심지어 원비 반환 등의 문의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유치원도 고달프기는 마찬가지다. 학부모들의 휴업 관련 문의와 항의성 전화에 시달리면서다. 지역 한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휴업 여부와 아이들의 등원 가능 여부에 대한 문의 전화가 계속 걸려 온다”며 “어떤 학부모들은 거세게 항의하기도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교육부와 대전시교육청은 휴업에 강경한 입장이다. 교육부는 집단휴업은 불법, 휴업에 참여하는 유치원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천명했고, 시교육청도 휴업 참여 유치원에 대해 행정처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들과 아이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국공립유치원 등에 협조를 구한 상황”이라며 “돌봄서비스를 통해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