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정책에 있어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와 이견을 보이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보수야권은 엄호했고, 당청은 경고의 메시지를 날렸다.

송 장관은 지난 1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문 특보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든다. 개탄스럽다”라며 정면 비판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내에서 ‘불협화음’이 확인되자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문 특보를 경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우택 원내대표(충북 청주 상당)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특보의 친북적이고 낭만적인 외교안보관에 큰 원인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런 사람을 대통령 곁에 두고 수시로 자문을 구하고 있다는 것 그 자체로 대화와 제재를 두고 냉탕온탕, 오락가락, 갈팡질팡하게 되는 외교안보라인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충남 홍성·예산)은 송 장관의 ‘참수부대 창설’ 발언을 비판한 문 특보에 대해 “만약을 대비해 장관이 ‘우리도 이렇게 이렇게 하겠다’라는 계획 하나 발표 못 하면 대한민국 안보는 누가 지키냐”라며 문 특보의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특보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수다맨”이라며 “협상용 카드를 대외적으로 공개했고, 송 장관에게 무차별 난사를 가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송 장관이 문 특보에 대해서 정책 차이를 넘어 인신공격에 가까운 비하 발언을 한 것은 정부의 각료로선 하기 힘든 망발일 뿐 아니라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도전”이라며 “매우 부적절하다”라고 경고했다.

한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특보를 국회에서 비판한 송 장관에 대해 “송 장관이 국회 국방위에서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했다”라며 “엄중 주의 조치를 내린다”라고 밝혔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