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대전MBC 노조 대전지검서 기자회견

▲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대전MBC 노조가 20일 대전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비 횡령 의혹을 받는 김원배 전 목원대 총장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최 일 기자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전국언론조노 MBC본부 대전지부가 검찰에 교비 횡령 의혹을 받는 김원배 전 목원대 총장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고, 김 전 총장에게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직에서 스스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20일 대전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적폐와 언론적폐는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가장 큰 사회적 적폐다. 교육 없이 미래가 없고,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사회는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함을 뼈저리게 경험하고 있다”라며 “공교롭게도 우리 지역에 교육·언론적폐 청산의 대상자가 있는데, 그가 바로 MBC 이사회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로 활동하는 김원배 전 목원대 총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이사는 총장 재임 시 대학 정상화를 바라는 구성원들과의 극한 대립으로 목원대의 위상을 추락시켰고, 학생들의 등록금을 목원대 법인의 송사 비용 및 위자료로 쓰도록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대학 자산 매각과정에서도 불법이 있었다는 의혹도 있다. 이에 대해 김 이사는 지난 2013년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2014년 서울고검이 각하 결정을 내렸지만 논란은 더 커졌다. 김 이사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함께 정수장학회 출신 모임인 ‘상청회’의 부회장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검찰의 무혐의·각하 결정에 박근혜 정권의 개입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대전지검이 재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교비 횡령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 규명해야 한다”라며 “김 이사는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에 개입한 언론적폐이기도 하다. 정수장학회 장학생 출신인 그는 박근혜 정권이 임명한 이사로 지난 4월 언론노조가 발표한 3차 언론부역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MBC 관리·감독 책임자인 방문진 이사로서 공정성을 파괴하고 방송 독립성 침해를 옹호·방조·묵인해 왔다는 게 그 이유다. 노조 탄압과 세월호 보도 참사, 김장겸 사장 선임을 강행하는 등 MBC를 망친 주범으로서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