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MB 수사 가능성 커지자 대응카드로 盧 부관참시” 비판

“정말 이명박 대통령이 정치보복으로 노무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았다고 믿나? 노 전 대통령의 한을 풀기 위해 또 다른 정치보복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나?”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이 ‘최대 정치보복은 이명박(MB)이 노무현에게 가한 것’이란 취지의 박원순 서울시장 언급과 관련, 고(故) 노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과 죽음에 관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보수-진보 진영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고인을 폄하했다는 비판에 휩싸이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가 아는 최대의 정치보복은 (MB정부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해 했던 것이다. 그로 인해 노 전 대통령이 불행한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에 MB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 의원이 발끈, “박 시장의 이 말은 또 무슨 궤변인가. 노무현을 이명박이 죽였단 말인가.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씨와 아들이 박연차 씨로부터 수백만 불의 금품·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 씨는 가출하고, 혼자 남은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이명박 책임이란 말인가. 그래서 그 한을 풀겠다고 지금 이 난장을 벌이는 것인가. 적폐청산을 내걸고 정치보복의 헌 칼을 휘두르는 망나니 굿판을 중단하라”라는 글을 페북에 게재했다.

이 글로 논란이 뜨거워지자 정 의원은 23일 “박 시장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올린 글일 뿐 노 전 대통령이나 가족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은 복합적 요인에 의한 것이었고, 그 때문에 당시의 여러 정황을 언급했던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애통해 할수록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나 사법처리 또한 신중해야 한다. 현직 서울시장이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하고, 문성근·김미화 씨 같은 분들이 동참하는 여론몰이식 적폐청산이 나라에 무슨 보탬이 되겠나. 한쪽이 한쪽을 무릎 꿇리는 적폐청산은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악순환을 반복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최고위원(대전 서구을)은 22일 자신의 페북에 “MB에 대한 수사 가능성이 커지자 대응카드로 돌아가신 노 전 대통령을 다시 불러내고 있다. MB 측이 얼마나 노심초사하고 있는지 알만하다”라고 꼬집었고, 24일에는 “참을 수 없는 분노를 가슴에 담는다. 흥분해선 안 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UN 연설 등 외교적 성과 직후 MB정부의 적폐에 대한 수사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 나온 의도적 자극이다. 그럴수록 MB의 적폐가 도대체 얼마나 크기에 부관참시도 서슴지 않는 것이냐는 궁금증과 공분이 커진다. 냉철한 머리로 뜨거운 가슴을 컨트롤해야 한다”라며 분노를 표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