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의원 “부정적 입장 견지한 정부 설득, 설계비 반영”

 

대전시가 오는 2020년까지 대전역 주변 일원에 추진하려는 ‘과학·문화·예술 허브화를 위한 관광자원화 사업’이 본격 시동을 걸게 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27일 “정동·중동·삼성동 일원을 대상으로 한 대전역 주변 과학·문화·예술 관광자원화 사업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는 정부를 상대로 설득에 나서 내년 예산에 기본설계비 3억 원(국·시비 각 1억 5000만 원)을 반영시켰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연간 전국 4위 수준인 대전역 이용객(1730만 명)의 과학·문화·예술 욕구를 충족하고, 문화와 역사, 추억이 담긴 관광지를 조성해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이 사업에는 총 66억 5000만 원(국비 32억 5000만 원, 시비 34억 원)이 투입될 계획으로, 시는 한의약·인쇄거리에 문화체험공간을 조성하고, 길거리 역사공간, 마을홍보 전시공간, 소통 커뮤니티 작업공간, 휴식공간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적 여건’ 등을 사유로 부정적 입장을 견지해 국비 편성이 여의치 않았고, 이 의원은 시의 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문광부를 상대로 설득작업을 벌이며 지원군 역할을 했다.

이 의원은 “대전역은 대전의 산실이자 상징과도 같다. 과학문화예술 관광자원화 사업이 ‘대전블루스’로 유명했던 대전역 일대의 옛 명성 회복과 도시 균형발전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