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전설들 부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만난다!

해를 더해갈수록 높은 작품성과 대중성을 골고루 갖춘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대중에게 선보이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제로 거듭나고 있는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BIAF2017). 올해 역시 최다출품작 기록 경신 등 다양한 기록을 수립해가고 있는 가운데, BIAF2017이 오랫동안 공들여온 특별한 마스터클래스가 눈길을 끈다. 바로 디즈니의 살아있는 전설, 버니 매틴슨과 에릭 골드버그, 재패니메이션 붐을 일으킨 가이낙스의 야마가 히로유키와 사다모토 요시유키가 그 주인공이다.

 

∙ 마스터클래스 : 디즈니

1-1 원스 어폰 어 타임 엣 디즈니 – 버니 매틴슨, 에릭 골드버그

디즈니 레전드 버니 매틴슨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에서 65년차 애니메이터로 2008년 디즈니 레전드에 이름을 올렸다. 1963년 디즈니에 입사 후 <레이디와 트램프>, <잠자는 숲속의 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 <포카혼타스>, <곰돌이 푸>, <빅 히어로>와 같은 디즈니 클래식에 참여 했고, 지금도 디즈니에서 단편 애니메이션을 활발히 제작 중이다.

 에릭 골드버그는 아카데미 수상작 <포카혼타스>와 <환타지아2000>을 연출하고 <알라딘>, <헤라클레스>, <공주와 개구리>, <주먹왕 랄프>, <모아나> 등 현대 디즈니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캐릭터 디자인과 슈퍼바이저 등을 맡은 핵심적인 인물. 디즈니에서 월급명세서와 급여를 전달하는 배달부 소년으로 시작해 비트윈 애니메이터, 어시스턴트, 애니메이터, 디자이너, 감독, 프로듀서,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까지 버니 매틴슨과 디즈니의 역사가, 에릭 골드버그와의 대화를 통해 펼쳐진다. 

 

1-2 원스 어 폰 어 타임 엣 디즈니 - 크리에이팅 캐릭터

디즈니 레전드 버니 매틴슨과 애니메이터 에릭 골드버그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관객들의 기억 속에 깊게 남아있는 캐릭터 제작 테크닉에 대하여 알아본다. 미키 마우스, 곰돌이 푸, 알라딘, 미녀와 야수, 포카혼타스, 빅 히어로, 모아나 등 영화 속 각 캐릭터가 특색을 갖도록 만드는 방법과 이야기 속 캐릭터의 역할이 어떻게 정의되는지, 어떠한 동작들이 각 캐릭터를 나타내는지, 캐릭터의 태도와 표현이 얼마나 그 캐릭터에게 영향력이 있는지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캐릭터 창작에서 스토리 프로세스가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그들의 독특한 관점을 설명한다.

 

∙ 특별전 : 디즈니 레거시

디즈니 거장이 직접 들려주는 백설공주와 앨리스 이야기

올해로 80주년을 맞이한 월트 디즈니의 첫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와 루이스 캐롤의 소설을 옮긴 디즈니의 야심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BIAF2017를 찾아온다. 특히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경우 한국 극장개봉은 최초이기에 기대가 높다는 김성일 프로그래머의 평. 디즈니의 거장, 버니 매틴슨과 에릭 골드버그가 직접 두 작품해설을 진행한다. 특히 에릭 골드버그는 디즈니 클래식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조예가 깊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부가영상 코멘터리도 한 경험이 있어, 이번 특별전이 더욱 기대된다. 

 

∙ 마스터클래스 : 가이낙스

사다모토 요시유키/ 야마가 히로유키/ 아사요 요시노리

90년대 중반,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작품들로 전세계적인 재패니메이션 붐을 일으킨 애니메이션 제작사 가이낙스의 중역들이 한국관객들을 찾아온다. 창립작품 <왕립우주군 - 오네아미스의 날개>를 감독한 야마가 히로유키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캐릭터 디자이너로 유명한 사다모토 요시유키가 그들만의 개성적인 세계관과 함께 현재 작업 중인 신작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이낙스 마스터클래스는 후쿠시마 가이낙스의 대표이사이자, 여러 가이낙스 작품을 프로듀싱하고 <에바&얀 슈반크마이어전>(2011), <가이낙스 애니메이션 작법전>(2012), <후쿠시마 가이낙스 오픈 전시회>(2015) 등 다수의 전시회를 기획한 아사오 요시노리가 사회를 맡는다.

 

2-1 <왕립우주군 – 오네아미스의 날개> 30주년 기념토크+NASA 특별 영상 공개

20대의 젊은 청년들을 중심으로 제작된 <왕립우주군 - 오네아미스의 날개>의 개봉 30주년을 맞이하여 그 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제작비화에 대해 이야기하며 당시 주요 스태프들이 견학을 위해 NASA에 방문했던 스페셜 영상을 공개한다.

 

 

 

 

 

 

 

 

왕립우주군 – 오네아미스의 날개

신세기 에반게리온

 

2-2 사다모토 요시유키의 디자인 개론 - 캐릭터가 완성되기까지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 <신세기 에반게리온>, <시간을 달리는 소녀> 등의 캐릭터 디자이너로 잘 알려진 사다모토 요시유키가 한 작품의 캐릭터가 탄생하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작업을 진행하는지 그만의 독특한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한다.

 

디즈니와 가이낙스, 전세계 애니메이션 팬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마스터클래스가 BIAF2017에서 실현된다. BIAF2017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마스터클래스를 포함해 다채로운 애니메이션 작품들의 상영시간표는 27일 공개된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마스터클래스 프로그램을 갖춘 애니메이션영화제 BIAF2017은 10월20부터 24일까지 5일간 총 149편의 작품 상영과 5개의 프로그램 클래스를 한국만화박물관, 부천시청, CGV부천,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진행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