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초등교사 임용시험이 4년 만에 미달사태를 벗어났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그동안 3년 연속으로 초등학교 교사 임용시험에서 미달사태를 빚어 교사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온 충남교육청으로서는 큰 걱정을 덜은 셈이다.

10일 충남도교육청에 따르면 2018학년도 초등(일반)교사 임용시험 응시원서를 접수한 결과 448명 모집에 513명이 지원해 1.1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562명 모집에 겨우 319명만 지원하는 등 3년 연속 미달사태를 빚었던 것에서 일단 벗어난 것이다.

이같이 미달사태를 벗어난 것은 예년과 달리 공주교대 출신 지원자가 크게 늘어난 것이 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공주교대 출신 지원 비율이 전년 대비 58%를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동안 농촌지역 근무를 꺼리면서 공주교대 출신들의 다른 시·도 지원이 많았지만 이번엔 충남 선호도가 크게 높아진 것이다.

농어촌 지역이 많은 충남이 교대 졸업생들의 응시 기피로 인해 3년 연속 미달사태를 겪다 이번에 미달을 면한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미달로 인해 교사수급이 제대로 안 돼 기간제 교사 등으로 충당하는 일은 하지 않아도 되게 된 것이다. 게다가 초등교원의 남성 지원 비율도 48.5%로 높아져 남녀 교사의 성비 불균형도 점차 해소될 것이라는 소식도 들린다.

그렇지만 이번에 충남지역 초등교사 임용시험이 미달사태를 벗어난 것은 충남교육청의 자구적인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갑작스런 임용절벽으로 인해 서울 등 대도시 모집인원이 대폭 줄면서 그동안 미달사태를 보였던 지역으로 분산된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충남뿐만 아니라 지난 3년간 잇따라 미달사태를 빚었던 강원과 경북, 충북, 전남도 모두 1대 1을 웃돈 것이 이를 보여준다.

따라서 충남교육청은 이번 초등교사 임용시험 응시결과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왜 충남지역 근무를 꺼리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유능한 교사들을 유인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열악한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교사들이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나가야 한다.

초등교사들의 농어촌 지역 근무 기피현상은 충남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정부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 도시와 농어촌의 교육양극화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농어촌 지역 교육을 위한 재정지원을 법률적으로 보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특히 농어촌 교사들에게 현실에 맞는 수당을 지급하는 등 실질적인 유인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정세인 주필>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