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공포로 인한 파문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올 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되면서 30개 한 판에 1만 원대를 웃돌던 달걀가격이 3000원대까지 떨어졌지만 달걀의 안전성에 대해 확신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구매를 꺼리고 있다. 정부가 좀 더 확실한 안전대책을 내놔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17일 대전지역 대형마트들은 달걀(대란기준) 한 판에 3000원대로 판매하는 할인행사를 벌이며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대형마트들이 이같이 할인행사를 벌이고 있는 것은 추석연휴에 맞춰 달걀물량을 많이 확보해놨지만 살충제 달걀 파동으로 수요가 절반으로 감소하면서 재고가 많이 남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소비자들은 낮은 가격에 눈길을 주면서도 선뜻 사려고 하지 않는 분위기다. 살충제 달걀 파동이 일어난 지 두 달 남짓 지났지만 소비자들이 좀처럼 불안감을 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급식 등에서 달걀 프라이가 감춘 지 오래됐고 각 가정에서도 달걀요리에 손이가지 않는다는 게 주부들의 설명이다.

이같이 가격이 뚝 떨어졌음에도 달걀 소비가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정부의 대책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게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게다가 최근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데 살충제 달걀에 대한 정부의 부실한 대책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국민들의 불신은 더 높아지고 있다.

살충제를 사용한 농장에서 판매된 달걀의 회수율이 불과 19.2%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도를 보면서 달걀의 안전성을 의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식약처가 살충제 달걀 파동 당시 피프로닐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반쪽 검사를 한 것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달걀에 선뜻 손이 가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상황이 이런 데도 정부의 속 시원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으니 답답할 노릇이다. 식약처 등 정부 당국자들은 “살충제 달걀에 대한 상시 점검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 먹거리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계속하고 있다. 국민들은 여전히 살충제 달걀이 유통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데 정부는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으니 달걀 파동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것이다.

달걀은 대표적인 완전식품으로 꼽히며 단백질원으로 국민의 영양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달걀이 미덥지 못해 국민들이 먹는데 주저하고 있다면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신뢰를 주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 달걀의 생산에서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 믿음을 줄만한 범정부적인 종합대책을 하루빨리 시행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

<정세인 주필>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