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로드맵 누락 비판여론 의식 “우리 당이 세종시 명실상부 행정수도로 만들 것” 천명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 이슈와 관련, 자유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당으로부터 “더 이상 충청인을 우롱하지 말라”는 질타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본보 11월 1일자 4면 보도>

한국당의 비판은 문재인 정부가 임기 중 추진하겠다는 ‘지방분권 로드맵’에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 내용이 누락된 데 따른 것으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박범계)은 2일 논평을 내고 “한국당에 개탄스러움과 큰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충청 홀대’와 ‘충청인 우롱’을 말하는 한국당의 정치공세를 보며 제발 바르게 알고 제대로 할 것을 충고한다. 지방분권을 논하는 정책을 끌어다가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구태정치의 얕은 수작으론 현명한 충청인을 절대로 설득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역공을 폈다.

또한 “민주당은 대선 공약을 통해 ‘세종시=행정수도’ 헌법 반영 여부를 국민 의사를 물어 결정하자고 했다. 또 정치권과 협의해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설치해 행정 낭비를 최소화하고, 여러 국제기구 유치와 세종~서울 고속도로 건설 등의 공약 이행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 세종 이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순차적으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중에 나온 한국당의 트집은 무책임하고 세종 발전에 불필요한 정치공세”라고 꼬집었다.

시당은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확대는 민주당이 오래 전부터 국민들께 약속했고, 많은 지방정부가 동의하는 정책으로,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개헌 논의는 이제 시작이다. 민주당은 ‘세종시=행정수도’에 대한 완전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할 책임을 갖고 있고, 개헌을 통해 서울을 수도, 세종을 행정수도로 하는 조항을 헌법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책임전가식 정치 행태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드는데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충청의 상생과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한국당도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민주당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