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도시공원위 통과 번복 시도에 찬성 주민들 반발…결의안 채택 부결

▲ 김동섭 대전시의원이 대표발의한 ‘월평공원사업 공론화 촉구 결의안’.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를 통과(조건부 가결)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공론조사’로 사업 추진 여부를 다시 결정하자는 결의안이 시의회에 제출됐지만 부결됐다. ▶관련기사 7면

김동섭 시의원(민주당·유성구2)이 6일 개회한 제23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맞춰 긴급 의안으로 대표발의한 ‘월평공원사업 공론화 촉구 결의안’(민주당 시의원 10명 발의자로 참여)은 해당 사업이 환경 파괴, 특혜 시비, 시민 의견 수렴 부족 등 각종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행정 절차를 강행해 도시공원위를 통과한 만큼 이해 당사자 간 갈등이 고조돼 공론조사와 숙의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결의안이 상정되자 박병철 시의원(민주당·대덕구3)은 “적법한 행정 절차를 거쳐 결정된 사안에 대해 다시 공론화 과정을 밟은 것은 부적절하다”라고 반대했고, 전문학(〃·서구6), 정기현(〃·유성구3) 시의원은 “정부의 신고리 원전 5·6호기 재개 여부 결정처럼 사업에 대한 찬반을 떠나 충분히 협의하고 토론할 시간을 갖고 공론화를 추진해야 한다”라고 발언하는 등 팽팽하게 찬반이 맞섰다.

이에 결의안 채택 여부를 놓고 무기명 표결이 진행됐고, 전체 22명의 시의원 중 19명이 참여해 찬성 9명, 반대 10명으로 부결되며, 도시공원위의 결정을 백지화해 사업 추진 여부를 공론에 부치려던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시도는 해프닝으로 끝났다.

결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된 사실이 알려지자 사업 찬성 측 주민들은 시의회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며 민주당과 시의회의 행태에 반발했다.

‘월평공원잘만들기주민추진위원회’라는 단체 명의로 피켓을 든 이들은 ‘여당 되니 서구 주민 무시하냐, 민주당은 내년 지방선거 두고 보자’, ‘민주절차 무시하는 공론화가 웬말이냐, 대안 없는 반대 이제 그만’ 등으로 도시공원위 번복을 규탄했다. 또 ‘콩가루 민주당, 이상민이 시장이냐, 박범계가 시장이냐, 내년 선거 두고 보자’, ‘시의회가 김동섭의 사조직이냐’, ‘민주당은 정의당 똘마니냐’ 등 사업 찬반을 놓고 권선택 시장과 대립각을 세우는 같은 당 이상민·박범계 국회의원, 김동섭 시의원 등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한편, 이번 결의안에는 민주당 시의원 15명 중 김동섭·전문학·황인호·박정현·정기현·조원휘·윤기식·박혜련·김종천·송대윤 의원 등 10명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한 가운데 대표발의자인 김동섭 의원이 ‘발의 의원 서명부’에 일부 의원의 서명을 대리로 날인한 정황이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이날 본회의 표결에 장모상을 당한 권중순 의원과 결의안 공동발의자인 김종천·송대윤 의원 등 민주당 의원 3명은 불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